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외국인임원] 삼성전자 국적 불문 인재 등용...국내 최다

기사등록 : 2019-02-05 09: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 팀 백스터 사장, 북미 TV시장 '1위' 이끈 주인공
재계 최연소 임원도 삼성전자...인도계 천재 과학자
LG전자 문화 보수적...외국인 임원 4명 그쳐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삼성전자는 국적을 가리지 않고 인재 영입에 가장 적극적이다. 매년 임원 승진자 명단에 외국인 이름이 빠지지 않는다. 한국 CXO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삼성전자에서 재직 중인 외국인 임원은 45명으로 현재 국내 대기업 가운데 가장 많다. 

팀백스터 삼성전자 북미사업총괄은 오는 6월 1일자로 사임한다고 소셜 미디어 링크드인을 통해 밝혔다. [사진=삼성전자]

외부 영입이 아닌 내부 승진으로 가장 높은 직급까지 오른 외국인은 팀 백스터 북미총괄 사장이다. 2009년 입사한 뒤 3년 만에 전무로 승진했으며, 2012년에는 외국인 임원 최초로 부사장을 달았다. 2018년도 정기 사장단 인사에서는 사장으로 승진했다.

팀 백스터 사장은 '기록의 사나이'로 불린다. 지난 2011년 북미 시장에서 ‘TV 판매 월간 100만대’를 달성했으며, 삼성전자가 11년간 북미 TV시장에서 1위를 달리는 데 핵심 역할을 했다. 지난 2016년에는 북미 시장의 대표적 럭셔리 가전업체 데이코 인수에 참여해 이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지난해에는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뉴베리에 생활가전 생산거점을 확보하기 위한 당국과의 조율 역할도 맡았다.

재계 최연소 임원도 삼성전자에 있다. 인도 출신 천재 과학자로 불리는 삼성리서치아메리카(SRA)의 프라나브 미스트리 연구위원(전무)이다. 1981년생으로 올해 38세다.

지난 2012년 삼성전자에 합류한 그는 2015년 임원 인사에서 33세의 나이로 상무를 달았다. 2017년에는 전무로 초고속 승진했다. 최연소 상무, 전무 타이틀을 모두 거머쥔 것이다. 이는 국내 대기업을 통틀어 보기 드문 인사라는 평가다.

그는 MIT 테크놀로지리뷰가 2009년에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젊은 과학자 35명 중 하나다. 20대부터 증강현실(AR) 연구에 집중하면서 '식스센스 테크놀로지'를 개발했다. 영화에 나온 것처럼 손가락을 움직이면 화면이 나오고 허공에 손가락으로 누르는 동작으로 화면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구현해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도 했다. 삼성전자에서는 웨어러블 기기 개발에 주력했다. 갤럭시 새 모델을 제안했으며 360도 3D영상 촬영 카메라 등 혁신 사용자환경(UX)을 제공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세계적인 인공지능(AI) 분야 석학들도 있다. 삼성전자는 AI 분야 연구를 위해 지난해 미국 프린스턴대학 세바스찬 승(한국명 승현준) 교수와 펜실베이니아대학 다니엘 리(이동렬) 교수를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이들은 1999년에 인간의 뇌신경 작용에 영감을 얻어 인간의 지적 활동을 그대로 모방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세계 최초로 공동 개발했고, 관련 논문을 ‘네이처’지에 발표한 인재다. 둘 다 한국 이름을 가졌지만 모두 미국 국적을 가진 한인 2세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성과주의 원칙을 바탕으로 국적을 가리지 않고 인재를 등용하고 있다"며 "국적으로 임원을 분류하고 있지도 않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와 달리 LG전자 분위기는 다르다. 한국 CXO 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외국인 임원은 4명에 불과하다. 한때 외국인 임원이 10여 명으로 늘어난 적도 있었지만 오래가지 못했다.

2000년대 초반 남용 부회장 시절, 글로벌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맥킨지, IBM 등 글로벌 기업에서 외국인 임원을 다수 영입하면서 2010년에는 외국이 임원이 16명으로 늘기도 했다.

하지만 구본준 부회장 체제로 바뀌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2010년 말 단행된 조직 개편에서 부사장급 임원들이 대거 퇴진했다. 의사 소통의 어려움과 문화 차이를 극복하지 못해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평가다. 

2013년도 임원 인사에서 짐 클레이튼 전무(2009년 입사)가 부사장으로 올랐지만 2015년 상반기 퇴임했다. 이후로는 전무 이상급에선 외국인 임원을 중용하지 않고 있다. LG전자에서 가장 오래 재직한 외국인 임원은 발레리 체르넨코 러시아연구소장(상무)으로 올해로 18년째다. 그는 2008년도 임원 인사에서 상무로 선임됐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