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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처톡] 색으로 논하는 인생의 정의…연극 '레드'

기사등록 : 2019-02-01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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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로스코의 벽화 의뢰 취소 실화를 바탕으로 탄생한 작품
10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추상표현주의 대가 마크 로스코(Mark Rothko, 1093~1970)는 왜 갑자기 뉴욕 시그램 빌딩의 포시즌 레스토랑에 걸릴 벽화 의뢰를 취소했을까. 이미 40여 점의 작품을 완성했음에도 갑작스럽게 의뢰를 취소한 실화를 바탕으로, 작가 존 로건(John Logan)이 상상력으로 풀어낸 작품이 바로 연극 '레드'다.

연극 '레드' 공연 장면 [사진=신시컴퍼니]

연극 '레드'(연출 김태훈)는 '마크 로스코'와 그의 조수 '켄'을 그린 2인극으로, 두 사람의 대화를 통해 예술의 본질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추상표현주의에서 신사실주의로 변화하는 과도기에서 나타나는 세대 갈등은 예술에 머물지 않고 인간의 삶, 그 자체에 대한 이야기로 확장된다.

화가 마크 로스코는 철학, 예술, 종교, 미술, 음악을 넘나들며 방대한 인문학적 지식을 자랑한다. 탄탄한 지식을 바탕으로 그는 자신의 그림에 대한 확고한 신념,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도도한 자의식은 마크 로스코를 견고한 성으로 만들었고, 새롭게 등장한 조수 켄은 당돌하게 그의 편협한 사상을 건드리기 시작한다.

연극 '레드' 공연 장면 [사진=신시컴퍼니]

마크 로스코는 "아들은 아버지를 몰아내야 해. 존경하지만 살해해야 하는 거야"라고 입버릇처럼 말하지만, 정작 켄이 팝을 듣거나 앤디 워홀의 그림을 예찬하는 것은 경멸한다. 구세대와 신세대가 서로 다른 가치관으로 충돌하며 치열한 논쟁을 펼치고, 끝내 마크 로스코는 켄을 인정하고 그에게 '밖으로 나갈 것'을 종용한다. 그 과정이 마크 로스코에게 얼마나 힘겨운 싸움이었을지, 그의 번뇌와 고통이 온몸으로 드러나 관객들을 울컥하게 만든다.

공연은 다양한 붉은색 물감, 브러시, 각양각색 크기의 양동이와 공간을 모두 차지하는 커다란 캔버스 등이 가득한 마크 로스코의 작업실에서 펼쳐진다. 별다른 효과 없이 단 두 사람의 대화로, 조명의 조절만으로 관객들을 단숨에 몰입시킨다. 낯선 미술사, 현학적이고 미학적인 수사들이 쏟아지지만 인문학적 배경지식이 없어도 이들의 대화를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

연극 '레드' 공연 장면 [사진=신시컴퍼니]

공연의 백미는 마크 로스코와 켄이 그들의 키보다 훨씬 큰 캔버스를 붉은 물감으로 모두 칠하는 장면이다. 아무 대사 없이 클래식 선율에 맞춰 숨가쁘게 칠해지는 붉은 캔버스를 보고 있자면, 자신도 모르게 빠져들게 된다. 마크 로스코가 왜 색에 열중했고, 어떤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지 조금은 엿볼 수 있달까.

작품의 제목이자, 마크 로스코 그림의 제목이기도 한 '레드'는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누군가에게는 열정이나 에너지, 누군가에게는 삶과 희망, 누군가에게는 공포와 아픔으로. 마찬가지로, 과거의 것을 고집하는 행동이 틀린 것이 아니며 새로운 것을 통해 변화하는 것도 틀린 것이 아님을 깨닫게 한다. 그저 서로의 가치관이 다를 뿐, 이를 인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함을 역설한다.

연극 '레드' 공연 장면 [사진=신시컴퍼니]

2015년을 제외하고 초연부터 세 시즌을 함께 했던 배우 강신일은 '마크 로스코' 그 자체다. 그의 절제된 인물 묘사는 관객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해, 오히려 본질에 더 다가서게 만든다. 반대로 '켄' 역의 배우 박정복은 어리숙하던 조수에서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는 입체적인 인물 변화를 밀도있게 그려낸다. 이 외에도 '마크 로스코' 역은 배우 정보석, '켄' 역은 배우 김도빈이 맡았다.

작품은 2010년 제64회 토니어워즈에서 연극 부문 최우수 작품상, 연출상 등 6개 부문 최다 수상을 기록했다. 한국에서는 2011년 초연돼 지금까지 4번 공연됐으며, 평균 객석 점유율 90% 이상을 기록했다. 특히 2016년 공연에서는 객석 점유율 96%, 관객 평점 9.4점이라는 기념비적인 기록을 남긴 바 있다.

연극 '레드'는 오는 10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된다.

hsj1211@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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