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설 연휴 직후, '중기중앙회장' 선거 3대 변수

기사등록 : 2019-02-05 13: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민주 기자 = "일가친척들이 설 연휴 인사를 하는데 눈빛이 예전과 다르네요. 중기중앙회장이면 '가문의 영광' 아니냐며 격려하네요. 직함의 무게보다는 책임감이 앞섭니다."(중기중앙회장 예비 후보 A씨) 

올 설연휴를 쇠기 위해 고향에 내려갔다는 예비 후보 A씨의 말이다. 대다수 직장인과 기업 경영자들에게는 설연휴가 모처럼 풍성하고 안온한 명절이지만 오는 28일 치러지는 26대 중기중앙회장 선거 예비 후보들은 예외다.

이들은 설연휴가 끝나자마자 7~8일 경기도 과천시 홍촌말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들러 후보 등록을 하고 선거 번호를 추첨을 통해 받게 된다. 9일에는 정식 선거 운동이 시작된다.  

선거 운동 기간은 27일까지 불과 19일. 이 짧은 기간에 '부총리급 경제5단체장' 선거의 운명을 가르는 3대 변수가 후보들을 기다리고 있다. 이들 변수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판세가 출렁일 전망이다. 

제26대 중기중앙회장 선거 일정. [자료=중앙선관위]

◆ 영남권 후보 단일화할까? 

그간의 역대 중기중앙회장 선거에서 영남권 후보의 단일화 여부는 변수로 작용해왔다. 영남지역 대의원(투표권자)은 180여명으로 전체 투표권자의 3분의 1 가량을 차지한다. 

지난 2015년 2월 치러진 제25대 중기중앙회장 선거에서는 서병문(75) 당시 한국주물공업협동조합 이사장(현 비엠금속 대표), 김용구(78) 전 중기중앙회장의 2인이 영남 출신이었다. 서병문 이사장과 김용구 전 회장의 고향은 각각 경북 영주와 안동이다. 

두 후보의 단일화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선거가 치러졌다. 이는 선거 결과를 바꿨다.  

1차 투표에서의 득표는 박성택(154표), 이재광(130표), 서병문(112표), 박주봉(65표), 김용구(57표) 후보 순이었다. 서병문 이사장과 김용구 전 회장의 표를 합치면 169표로 박성택 후보의 표보다 많았다. 서병문 이사장과 김용구 전 회장이 단일화를 했을 경우 선거 결과가 달라질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이날 오후 2차 결선 투표끝에 박성택 후보가 최종 당선됐다. 

앞서 2007년 치러진 제23대 중기중앙회장 선거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김용구 당시 중기중앙회장과 김진태(78) 공예조합연합회장의 2인이 영남 출신이었다. 김용구 회장은 앞서 언급한대로 경북 안동 태생이고, 김진태 회장은 경남 거창 출신이다. 당시에도 두 후보 단일화는 이뤄지지 않았다.

선거 결과는? 

1차 투표 뚜껑을 열어보니 김기문(213표), 김용구(111표), 김진태(73표), 고종환(72표), 손상규(22표) 후보 순이었다. 김용구 후보와 김진태 후보의 표를 합치면 184표로 1위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단일화 효과'(일명 '플러스 알파 효과')를 감안하면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었다는 지적이다.

이번 26대 중기중앙회장 선거의 예비 후보 가운데 영남 출신은 2인이다. 

 

◆  공개 토론회는? 

이번 26대 중기중앙회장 선거에서는 3차례 공개 토론회가 예정돼 있다. 12일 대구 인터불고호텔, 15일 전주 르윈호텔, 그리고 20일 서울 중기중앙회 그랜드홀에서의 공개 토론회가 그것이다. 

글자 그대로 '공개된 장소에서의 토론회'인만큼 그간 소문으로만 제기돼 왔던 갖가지 의혹과 소문이 공론화되고, 후보들은 여기에 답변해야 한다. 갖가지 의혹과 소문들에 대해 당사자들이 얼마나 설득력있게, 그리고 진정성있게 답변하느냐에 따라 판세가 바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 관계자는 "3차례의 공개 토론회가 부담스럽다는 후보들의 하소연이 제기되고 있다"며 "공개 토론회를 1~2차례로 줄이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사진=중기중앙회]

◆  돌발 변수는? 

선거에서는 예측하기 어려운 돌발 변수가 터지기 마련이다.

중기중앙회의 한 관계자는 "그간의 중기중앙회장 선거를 돌이켜보면 회장 당선자는 대부분 당초에는 당선 가능성이 높지 않았다가 막판에 판세를 뒤집었다"며 "누가 최종 당선의 영광을 거머쥘지는 뚜껑을 열어보기 전까지는 단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선거망에 포착되지 않고 있지만 지난 4년동안 소리소문없이 끈질기게 투표권자(대의원)들을 상대로 일대일 접촉을 해온 후보도 있다"고 귀띔했다. 

이번 26대 중기중앙회장 선거에는 김기문 제이에스티나 회장, 박상희 미주철강 회장, 원재희 프럼파스트 대표, 이재광 광명전기 대표, 이재한 한용산업 대표, 주대철 세진텔레시스 대표(이상 가나다순)의 6인이 출마 의사를 밝혔다. 

 

hankook6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