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종합]트럼프-김정은, 27~28일 베트남서 2차 정상회담‥비핵화 로드맵·상응조치 빅딜 주목

기사등록 : 2019-02-06 10: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폴리티코 “트럼프, 국정 연설 전 방송 앵커들에게 밝혀
이달말 시진핑 주석과 미중정상회담도 개최”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자신의 새해 국정연설(State of the Union)을 앞두고 방송 뉴스 진행자들과의 오찬을 겸한 사전 회동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미국의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9시(한국시간 오전 11시)부터 진행되는 국정연설을 통해 구체적인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등에 관해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지난 6월 12일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가진 데 이어 8개월 여 만에 베트남에서 다시 만나 이틀간의 정상회담을 갖게 됐다. 특히 이번 2차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이 1차 정상회담 당시 발표 사항을 바탕으로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의 구체적인 로드맵과 이에 따른 미국의 상응 조치에 대해 합의를 이뤄낼지 주목된다. 

폴리티코는 이밖에 트럼프 대통령이 이달 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도 정상회담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미중 정상회담이 북미 정상회담과 연쇄적으로 베트남에서 열릴지에 대해서는 분명히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우)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 [사진=로이터 뉴스핌]

한편 북미 2차 정상회담 사전 조율을 위해 방한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6일 오전 평양 방문길에 올랐다.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오산 미군기지에서 항공기에 탑승, 서해 직항로를 통해 방북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건 특별대표의 구체적인 평양 체류 일정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북한 측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와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의제 설정 등 실무협상에 나선다. 

양측은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는 물론 우라늄및 플루토늄 핵 농축 시설과 미사일 관련 시설의 추가 폐쇄 방안과 함께 미국의 상응 조치 등을 집중 조율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미국의 상응 조치로는 북미 간 연락사무소 설치와 종전 선언, 평화협정 체결 논의, 인도적 지원 확대를 비롯한 대북 제재 완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