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종합2보] 트럼프-김정은, 27~28일 베트남 정상회담‥비핵화 로드맵·상응조치 빅딜 주목

기사등록 : 2019-02-06 13: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할 일 많이 남았지만, 金과 좋은 관계"
이달말 미중 정상회담 개최도 눈길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미 의회에서 행한 신년 국정연설(State of the Union)에서 “북한의 지도자 김정은과 나는 27일과 28일 베트남에서 다시 만날 것”이라며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공식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또 “만일 내가 미국 대통령으로 선출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아마도 지금 북한과 큰 전쟁을 하고 있었을 것”이라면서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지만, 김정은과 관계는 좋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베트남 내 개최도시와 자세한 의제 등에 대해서는 추가로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베트남 다낭이 유력한 개최지로 알려진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지난 6월 12일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가진 데 이어 8개월여 만에 베트남에서 다시 만나 이틀간의 정상회담을 갖게 됐다. 특히 이번 베트남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이 1차 정상회담 당시 발표 사항을 바탕으로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의 구체적인 로드맵과 이에 따른 미국의 상응 조치에 대해 합의를 이뤄낼지 주목된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청와대에서 면담했다. [사진=청와대]

한편 베트남 2차 북미정상회담 사전 조율을 위해 방한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6일 오전 평양 방문길에 올랐다. 이날 오산 미군기지를 떠난 비건 특별대표는 서해 직항로를 통해 평양 순안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비건 특별대표의 평양 체류 기간 북한 측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와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의제 설정과 비핵화 로드맵 마련을 위한 실무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미국은 북한의 확실한 비핵화 의지를 확인하기 위해 영변 핵시설은 물론 다른 우라늄 및 플루토늄 핵 농축 시설과 미사일 관련 시설의 페쇄와 핵무기 관련 목록 제출 일정 등을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이에 맞서 단계적 비핵화에 따른 미국의 경제 제재 완화와 한미군사 훈련 중단 등 상응조치를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미국이 취할 상응 조치로 북미 간 연락사무소 설치와 종전 선언, 평화협정 체결 논의, 인도적 지원 확대를 비롯한 대북 제재 완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비건-김혁철 라인’ 이 원만한 타협점을 도출할 수 있을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미국의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정 연설을 앞두고 방송 진행자들과 가진 오찬에서 베트남 북미정상회담과 함께 이달 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도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미중 정상회담이 북미 정상회담과 연쇄적으로 베트남에서 열릴지에 대해서는 분명히 언급하지 않았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