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美 의원들 "美 상응조치보다 北 구체적 비핵화가 우선"

기사등록 : 2019-02-07 09: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셔먼 美 하원 의원 "北, 1차 회담 후에도 핵물질 추가 생산"
美 일각서 "핵개발 지속 北에 군사력 사용 가능성 인식시켜줘야"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20여일 앞두고 일부 미국 연방 의원들이 ‘선(先) 비핵화 조치-후(後) 보상’이라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하고 있어 주목된다.

6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 브래드 셔먼(민주·캘리포니아) 의원은 “미국이 상응조치로 북한에 제공할 것이 많다”면서도 “북한은 자신들의 핵물질, 핵시설, 핵무기가 얼마나 되는지 (아직) 신고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셔먼 의원은 또한 "북한이 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14개의 핵무기를 추가로 제작할 수 있는 양의 핵물질을 더 생산한 것으로 추측된다"며 “북한이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할 때 미국은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5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회의사당에서 국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 하원 외교위 아태소위 공화당 측 간사인 테드 요호(공화당·플로리다) 의원도 “2차 북미정상회담은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진전”이라며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조치들이 있기 전까지 대북제재를 해제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요호 의원은 아울러 2차 북미정상회담이 베트남에서 열린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자본주의 경제로 번성하고 있는 사회주의 국가 베트남을 보면 자신 앞에 놓인 가능성을 실감할 것”이라며 “비핵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계속한다면 미국의 가동할 ‘플랜 B’는 군사력 사용이라는 주장이 미국 조야에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부분을 북한에 각인시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테드 크루즈(공화당·텍사스) 상원 의원은 지난 6일 미 기업연구소(AEI)에서 개최된 한 강연회에서 “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계속한다면 미국은 핵무기를 제거하기 위해 군사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크루즈 의원은 그러면서 “미국이 북한에 군사력을 사용할 준비가 됐다는 것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야말로 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지속하지 못하도록 하는 최선의 억지(抑止)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