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폼페이오 “김정은, 비핵화 약속 지킬 것으로 기대‥정상회담에서 진전시킬 것”

기사등록 : 2019-02-07 04: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6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지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폭스 비지니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비핵화 가능성을 믿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미 국무부가 전했다. 

마이크 폼페이 미국 국무장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국정 연설을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밝힌 것과 관련,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이는 세계를 위한 진정한 기회”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달 말에 열리는 회담의 초석을 준비하는 상황에서 나의 팀(스티븐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은 평양 현장에 파견돼 있다”면서 “우리는 김 위원장이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한, 그의 나라를 비핵화시키겠다는 약속을 이행할 것으로 크게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는 북한 주민에게 최상의 이득일 뿐 아니라, 분명히 미국민을 안전하게 지키는데도 최상의 이득"이라면서 "이것은 대통령의 임무이며, 우리가 몇 주 후에 베트남에 가서 진전시키려고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동안의 북미 간 협상 교착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비핵화가 가능하다고 믿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물론 나는 그렇게 믿는다. 우리는 대화 과정에서 그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그는 “김 위원장은 그의 주민들에게 그들이 진로를 바꿀 필요가 있다는 것, 그의 나라 안의 경제적 여건을 향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해왔다”면서 “이것은 내 말이 아니라 그가 한 말들”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나는 김 위원장이 그가 한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나아갈 좋은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우리도 한반도의 안정과 북한 주민을 위한 더 나은, 더 밝은 미래를 위한 약속을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이 비핵화가 김 위원장의 약속이란 점을 강조한 것은 향후 2차 북미정상회담 및 북핵 협상에서 북한의 확실한 비핵화 조치를 이끌어내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