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올해 TV 트렌드는 '초고화질'...'8K TV' 놓고 삼성·LG 격돌

기사등록 : 2019-02-07 16: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전자·LG전자 "올해 TV 사업 8K 라인업 확장에 주력"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초고화질 '8K' 선점을 놓고 맞붙는다. 양사 모두 8K 라인업 확장을 올해 TV 사업의 키워드로 꼽았다. 8K 시장 선점을 통해 '초고화질'및 '초대형'으로 옮겨가는 글로벌 TV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겠다는 구상이다.

[라스베이거스 로이터=뉴스핌] 정윤영 인턴기자 = 데이브 다스 삼성전자 미국법인 상무가 7일(현지시각) 미국 네바다주(州)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 참석해 98인치의 'QLED 8K' TV를 선보이고 있다. 2019.01.07.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올해 8K TV 라인업 확장을 통해 프리미엄 전략을 더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양사 모두 글로벌 TV 소비자들의 니즈가 8K로 대표되는 초고화질 TV로 옮겨갈 것으로 보고 있다.

8K는 이른바 '꿈의 화질'로 불린다. UHD로 불리는 4K(화소수 3840×2160) TV보다 화질이 4배 선명하고 과거 지상파에서 송출되던 풀HD보다 16배 선명하다.

지난해 10월 QLED 8K TV를 시장에 내놓은 삼성전자는 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65~85인치형 QLED 8K TV를 국내에서 판매한 데 이어 영국, 독일 등 유럽 시장에서도 최고의 화질로 호평받고 있다. 지난달 열린 'CES 2019'에선 98인치 8K QLED 제품을 발표해 관람객의 시선을 끈 바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8K 제품 라인업을 더 확장할 전망이다. 프리미엄 TV 수요가 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8K를 선점하는 것이 장기적 수익성 확보에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이에 삼성디스플레이가 삼성전자에 공급할 98인치 QLED 8K TV와 마이크로 LED TV용 패널 생산을 늘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컨퍼런스콜에서도 "올해 8K QLED TV를 크기별로 풀라인업화 해, 글로벌 출시할 것"이라면서 "향후 프리미엄 디스플레이는 8K QLED와 마이크로LED ‘투 트랙’ 전략으로 나설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이어 “올해 QLED는 65인치부터 98인치까지 풀라인업을 글로벌 시장에 본격 도입해서 초고화질에 대한 소비자 니즈 충족시키고 8K시장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마이크로LED는 올해 초대형 럭셔리 제품 판매를 시작하고 2020년에는 가정용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덧붙였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019년 하반기부터 8K TV시장에서 제조기업 사이 경쟁이 상당히 심해질 것”이라며 “가격 전략이 8K TV시장의 헤게모니를 잡는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CES2019에서 88인치 OLED 8K TV를 선보였다. [사진=LG전자]

LG전자는 올해 OLED 8K TV 출시에 집중할 전망이다. 지난달 'CES 2019'에서 88형(인치) OLED TV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 바 있다. 이르면 상반기, 늦어도 올해 중 제품을 출시해 프리미엄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CES 기간 중 "2분기 말 혹은 3분기 초 정도 (8K OLED 패널이) 준비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OLED 8K TV는 LG전자가 가장 먼저 시장에 내놓을 것이란 게 업계 지배적 관측이다.

이미 8K 제품을 속속 내놓으며 주도권을 가져가고 있는 삼성전자를 견제하기 위해 LG전자가 8K LCD 제품도 동시에 공급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가격 경쟁력이 주요 화두로 떠오른 8K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방송사 NHK가 오는 2020년 개최되는 도쿄올림픽을 세계 최초 8K로 중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과도 시기적으로 맞물린다. LG전자는 CES 2019에서도 8K OLED TV와 8K LCD TV를 동시에 선보였다.

LG전자는 지난달 컨퍼런스콜에서도 "'8K 올레드 TV'와 '롤러블 TV' 등 한 단계 더 차별화된 올레드 제품을 통해서 프리미엄 TV 시장 경쟁 지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수익성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올해부터 LCD와 OLED 패널에서 8K 제품 신규 생산에 나선다. 전략 제품인 '75인치 8K 나노셀 TV'와 '88인치 8K OLED TV'를 위한 패널이다.

업계 관계자는 "8K 시장의 성장성을 두고 긍정론과 비관론이 양립하고 있으나 글로벌 TV 시장 트렌드가 '초고화질' 등 프리미엄 시장으로 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프미리엄 시장에선 기술 우위를 선점하는 것이 관건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TV 제조사들의 8K 기술 경쟁은 더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