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삼성전자 "8K TV, AI로 털끝까지 선명하게 구현"

기사등록 : 2019-02-10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영상사업부 'Q라운지'서 4K vs 8K TV 비교 체험
"AI 기술로 낮은 화질도 8K급으로 업그레이드"
"4K선 흐릿한 화면, 8K선 또렷하게 표현돼"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털 옷의 미세한 실오라기 하나를 보더라도 8K QLED TV는 기존 4K TV보다 더 선명합니다. 영상은 4K 화질이지만 인공지능(AI) 업스케일링 기술을 통해 4K에서는 뭉개지는 부분들을 더 세밀하고 뚜렷하게 만들어 줍니다."

지난 8일 찾아간 경기도 수원 삼성전자 영상사업부 건물 2층 Q라운지에서 만난 이동규 영상디스플레이(VD)개발팀 수석은 8K TV을 소개하며 자부심을 비쳤다. Q라운지는 삼성전자가 외부 비즈니스 파트너들에게 삼성전자의 8K TV를 소개하는 전시관이다. 8K화질은 4K(초고화질, UHD)보다 4배 선명하다. 

삼성전자 연구원은 자사 2019년형 QLED 8K TV와 작년 출시한 4K TV의 화질을 비교 시연했다. [사진=삼성전자]

전시관에는 삼성전자의 8K TV 화질 차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었다. 전년에 출시한 삼성전자 QLED 4K TV와 경쟁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가 8K TV 양 옆에 나란히 비치돼 있었기 때문이다. 

이 수석은 3대의 TV에서 같은 4K 영상을 보여주며 비교 시연을 진행했다. 똑같은 영상임에도 8K TV에서는 눈에 띄게 선명했다. 과일 위에 뿌려진 아주 작은 슈거파우더 분말 입자가 조금 더 도드라져 보였다. 

단순히 8K TV이기 때문에 영상이 돋보인 것은 아니다. 삼성전자가 탑재한 인공지능(AI) 업스케일링 기술이 4K 화질을 업그레이드 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아직 8K 콘텐츠가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 AI 업스케일링 기술을 적용 8K급으로 화질을 구현했다. 

4K보다 화질이 낮은 Full HD 영상을 보여줬을 때에도 8K TV에서는 화질이 낮은 영상을 보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 어려웠다. 반면 양 옆의 4K TV 화질과는 확연한 차이가 났다. 4K TV에서는 다소 뭉개져 보이는 풀 잎들이 8K TV에서는 또렷했다.

스마트폰 영상을 TV에 연결해 보여주는 시연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작은 스마트폰에서 보는 영상을 큰 TV 화면으로 보게 되면 화질이 떨어지기 마련. 하지만 8K TV에 적용된 AI업스케일링 기술은 동물 털이나 꽃잎 등 디테일한 장면을 또렷하게 표현했다. 

8K TV는 어두운 환경에서 독보적인 화질을 보여줬다. 심상전자는 전시관 내 별도로 암실을 마련, 외부와 같은 종류의 TV 3대와 지난해 일본에서 출시된 최신 4K TV 한 대를 더 비치했다. 각 TV에서는 블랙(Black) 색상 비중이 많은 데드풀 영화 화면 일부가 나왔다. 

어두운 곳에서 보니 8K TV에서 보는 영상은 블랙이 더 진하게 보였다. 나머지 TV에서는 블랙이 조금 상대적으로 덜 진하게 보였다. TV 양 끝으로 오가며 봐도 8K TV에서는 화질이 선명했다. 

이 수석은 "다른 TV는 빛이 새서 약간 덜 블랙으로 보이지만 8K TV는 블랙을 잘 표현하면서도 밝기를 선명하게 한다"며 "정면이 다른 각도에서 봐도 좋은 화질이 잘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다음으로 방문한 기업 비즈니스(EBT) 전시관에서는 삼성전자가 최근 열린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에서 선보인 8K 기술들을 직접 볼 수 있었다. 

삼성전자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 2019'에 참가해 8K 사이니지 등 상업용 디스플레이 신제품을 대거 공개한다. [사진=삼성전자]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세로로 긴 화면의 8K 액정표시장치(LCD) 사이니지다. 주로 광고판으로 사용되는 사이니지는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만큼 주목도를 높이는 것이 관건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가시거리가 달라지는 환경에서 지나가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서는 선명도가 높은 8K를 적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며 "TV에 적용된 AI 업스케일링도 적용돼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포스터 느낌도 생생하게 살려줄 수 있다"고 말했다.

바로 옆에서는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LED 사이니지에 8K 하이다이내믹레인지(HDR) 영상 재생이 가능한 '멀티링크 LED HDR(Multi-Link LED HDR)' 기술을 체험할 수 있었다.

LED 사이니지의 경우 스포츠 경기장 등에서 대형 화면으로 사용된다. 삼성전자는 고유 화질 처리 엔진인 'LED HDR'이 탑재된 기술 박스를 통해 일반 광고 영상도 HDR 화질로 자동 구현하도록 했다. LED 사이니지의 최대 밝기를 2배로 높여줄 뿐만 아니라 광고 영상의 명암비를 자동으로 보정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LED 사이니즈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일반 화질을 고화질로 만들어 주는 기술이다. 왜곡된 색도 본래 색깔로 표현해 준다"고 "무엇보다 콘텐츠 화질에 따라 박스 개수를 조절할 수 있다. 사용자가 6K 화질을 사용하면 박스 2개, 8K이면 4개를 사용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이같은 8K 기술을 바탕으로 시장 확대에 본격 나선다. 시장 규모는 올해 43만대로 아직 적다. 하지만 2022년 500만대로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삼성전자가 먼저 나서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달 유럽을 시작으로 서남아시아, 3월 중동, 동남아시아 등으로 출시 계획을 잡았다. 

추종석 삼성전자 영상사업부 부사장은 "전세계에 팔리는 TV의 60%가 삼성전자 제품이다. 특히 시장에선 초대형은 삼성이라는 공식이 있을 정도다. 초대형은 반드시 화질이 따라줘야 한다"며 "일본이 동경올림픽을 시작으로 8K 콘텐츠를 본격 만들면 앞으로 8K 시장은 대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