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백악관 “트럼프-시진핑, 곧 만날 것‥무역협상 타결 근접”‥마라라고 회담도 검토

기사등록 : 2019-02-12 05: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켈리앤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은 11일(현지시간)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이 타결에 상당히 접근하고 있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곧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콘웨이 고문은 이날 폭스뉴스 방송에 출연,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관계가 매우 돈독하다면서 “그들은 곧 다시 만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우)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 [사진=로이터 뉴스핌]

콘웨이 고문은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을 곧바로 만나고 싶어 한다”면서 “(미중 무역협상) 데드라인인 3월 1일이 다가오고 있다. 대통령은 그의 통상 정책과 관세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콘웨이 고문은 미중 무역 협상 논의가 상당히 접근하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 타결을 원한다.  그는 이것이 미국 국민과 노동자, 이익에 공정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미국 정부가 다음 미중 정상회담 장소로 트럼프 대통령 소유의 마라라고 리조트도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 “가능하다”고 밝혔다. 

미국의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지난 10일 트럼프 대통령의 참모진들이 다음달 중순 미중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매체는 이들이 마라라고 리조트도 개최 후보지로 검토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백악관에서 미중 무역 협상 시한인 3월 1일 이전에 두 정상이 만날 예정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니다”고 밝혔다. 다음 달 등에 시 주석을 만날 것이냐는 질문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아직은 아니다. 아마도”라며 말끝을 흐렸다.

[워싱턴 로이터=뉴스핌] 남혜경 인턴기자 = 9일(현지시각) 켈리앤 콘웨이 백악관 고문(좌)과 사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도널트 트럼프 대통령과 진행한 '셧다운' 회의 후 공화당 대표들의 기자회견을 지켜 보고 있다. 미국 연방정부의 부분적 셧다운(일시 업무 중단)은 19일 째 계속되고 있다. 2019.01.09.

한편 로버트 라이트하이라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이끄는 무역 협상 대표단은 오는 14~15일 중국 베이징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미중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90일 휴전 기간’ 안에 무역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3월 2일부터 2000억 달러어치 중국산 수입품의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릴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