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클로즈업] 프레임 전쟁 돌입...황교안 '안보·경제', 오세훈 '확장성', 김진태 '반문'

기사등록 : 2019-02-14 20: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전당대회 레이스 돌입...14일 대전 합동연설회 시작
황교안, 안보·경제이슈 부각...우파정책 선명성 강조
오세훈, 확장성 기치로...총선·대선 승리 발판 적임자 자부
김진태, 태극기부대 지지·대선 무효 주장...문대통령 겨냥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자유한국당은 14일 대전에서 충청, 호남권 합동연설회를 시작으로 2.27 전당대회 레이스에 본격 돌입했다.

2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과 일정이 겹쳐 전당대회 일자를 미루자는 당 대표 후보들의 보이콧(거부) 논란을 겪으며, 당초 8인의 예비 후보에서 실제 후보 등록을 마친 후보는 황교안, 오세훈, 김진태 후보 등 3인으로 압축됐다. 이들 세 후보는 이날부터 진검승부에 돌입했다.

'3인 3색'의 당권주자들은 각자 강점을 내세우며 자신이 차기 당 대표 적임자라고 주장했다.

우선 황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안보와 경제 문제를 지적하며 정책 측면에서 선명성을 강조했다.

오 후보는 대구경북(TK)지역 표심 이탈을 감수하더라도 수도권으로의 확장을 통해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와 차기 대통령 선거 필승의 발판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김 후보는 드루킹 특검을 넘어 문재인·김정숙 특검법을 발의하겠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정면 투쟁을 내걸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박관용 자유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관리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2.13 kilroy023@newspim.com

황교안 "안보·경제 해법 적임자는 나"...연일 우파정책 선명성 강조

황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안보·경제 이슈를 연일 부각시키고 있다. 문재인 정부 정책의 실정을 지적하며 정통 보수우파 정책을 내세우고 있는 것. 반면 당 내 이슈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며, 대세론 주자로서의 여유와 포용력을 보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는 전날 페이스북에 2차 북미정상회담을 언급하며 "문 정부가 지나치게 북한의 눈치를 보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북핵 폐기와 완전한 비핵화를 촉구하며 보수진영의 입장을 대변했다.

황 후보는 “안보에는 만약이 없다. 대한민국의 안보 현실은 엄연히 아직 정전 상황이다. 위장 평화 논리로 국민들의 눈과 귀를 가려서는 안된다”며 “어떤 경우든 불완전 비핵화(사실상의 북핵 인정)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문 정부가 54조원의 예산을 퍼붓고도 고용 참사를 자초했다며 경제 운용의 기본도 모르는 아마추어 정부임을 스스로 입증했다고 날을 바짝 세웠다.

황 후보는 “문재인 정부는 세금으로, 재정으로 일자리를 땜질하고 있고, 과도한 개입으로 시장을 무너뜨리고 있다”며 “막대한 재정이 수반되는 공공부문 일자리 만들기, 공공 근로 만들기, 단시간 근로 만들기 등 일자리 땜질을 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황 후보는 그러면서 “일자리 창출은 정부가 주역이 될 수는 없다”며 “민간기업의 역할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기업이 의욕을 가지고 투자를 일으켜 일자리를 만들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미=뉴스핌] 조재완 기자 =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지난 9일 경북 구미 소재의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했다. 2019.02.09. chojw@newspim.com

오세훈 “TK 표심 잃어도 좋다” 확장성 기치로...총선·대선 승리 발판 적임자 자부

오 후보는 황 후보의 대척점을 전당대회 기치로 내걸었다. 보이콧을 철회하고 12일 출마 입장을 밝힌 오 후보는 당이 극우로 향하는데 대한 우려를 표하며 과거로 역행하는 당을 바꾸겠다고 공언했다.

개혁보수의 깃발을 내걸고 당이 전통적 지지기반인 영남 지역에만 머물러서는 안된다는 점을 내세웠다. 대선과 총선, 지방선거 모두 수도권에서 맥을 못 춰 내리 3연패를 당한 점을 파고 들었다. 차기 총선 및 대선 승리의 발판을 만들 후보가 바로 자신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는 평가다.

오 후보는 "5.18과 발언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무죄라고 하는 일부 TK지역 당원들을 만나면서 우경화에 대한 우려를 금할 수 없었다"면서 "개혁보수를 지지하는 당원들과 보수 우파의 가치를 지지하는 분들이 마음 둘 곳이 없다는 생각에 고민 끝에 출마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TK 표심을 잃는 것과 관련해서도 "감수하겠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TK와 정통보수를 공략한 황 전 총리와 대척점에 서서 TK 이외 지역과 중도층을 공략, 황 후보와 맞대결을 벌이겠다는 셈법이다.

오 후보는 페이스북에 “당의 비상식적인 결정들은 동의하기 어렵지만, 과거로 퇴행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역주행을 막고 변화의 선봉에 서기 위해 저의 모든 것을 던지기로 마음먹었다”며 “더 이상 당과 보수의 몰락을 지켜보고 있을 수는 없다”고 선언했다.

오 후보는 이어 “제가 먼저 변화의 선봉에 서서 보수정당의 가치를 바로 세우고, 당을 반석 위에 올려놓겠다”며 “총선 승리를 통해 수권 정당의 토대를 마련하고 정권을 탈환하라는 당원동지 여러분의 준엄한 목소리에 부응하는 한국당 대표 선수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오세훈 전 서울시장 leehs@newspim.com

김진태, 태극기 부대 지지와 함께 대선무효 주장...“문재인·김정숙 특검 도입”

김진태 후보의 전당대회 키워드는 ‘반문투쟁’이다. 문재인 대통령을 선출한 지난 대선은 무효라고 주장하며 보수 우파의 한 축이 된 태극기 부대를 끌어안고 있다.

김 후보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불복 논란에 앞서 대선 자체가 무효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문재인-김정숙 특별검사법’ 발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야당이 대선무효 투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김 후보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감히 촛불혁명으로 들어선 대선에 불복하는 것이냐’고 했다. 김정은에겐 한마디도 못하면서 제1야당에 협박질이냐”라며 “민주당은 18대 대선을 인정했나? 야당은 목숨걸고 대선무효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전날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며 “지난 대선은 여론조작 선거이므로 무효다. 사실상 문재인이 공범”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후보의 '의도치 않은' 또 다른 키워드는 ‘5.18’이다. 그는 지난주 국회의원화관에서 ‘5.18 민주화운동 공청회’를 이종명 의원과 공동 주최했다가 논란에 휩싸였음에도 쉽게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선명한 우파 보수 색채를 드러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논란이 커지자 지난 11일 입장문을 내며 “작년에 여야합의로 제정된 5.18진상규명법에 의하면 '북한군 개입여부'를 진상규명하도록 돼 있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공청회 참석자들의 발언은 주관적인 것이고, 향후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다. '진짜 유공자'분들에게 상처를 주려는 의도는 아니었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이번에 5.18유공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 국민 혈세가 들어갔으므로 우리는 알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3일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김진태 페이스북>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