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강창일 "한일 간 냉각기 필요…지일파 움직이기 어렵다"

기사등록 : 2019-02-14 08: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강창일 의원이 한일 양국 간에 "냉각기간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고 14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고있는 그는 전날 이낙연 총리와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四郎) 일한의원연맹 회장의 조찬회담에도 동석했다.

강 의원은 아사히신문 취재에서 누카가 회장이 이 총리에게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대응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에 강제징용 관련 소송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사법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한국 정부가 대응하기 어렵다는 생각을 전달했다고 했다. 

일본 정부는 한일청구권협정에 따른 협의를 요구하고 있다. 강 회장은 이에 "(이 문제는) 강제징용 피해자와 일본 기업의 문제로 양 정부의 협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 총리 역시 같은 생각을 누카가 회장에게 전했다. 

누카가 회장은 문희상 국회의장의 '일왕 사죄' 발언에 대한 우려도 드러냈다. 앞서 문 의장은 8일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 총리나 곧 퇴위하는 일왕이 할머니 손을 잡고 '정말로 미안하다'고 한 마디만 하면 완전히 해결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강창일 의원에 따르면 이 총리는 이에 대해 입법부의 발언인 만큼 상세한 언급은 피했다. 강 의원은 "일본인의 감정은 이해하지만 문 의장의 발언은 덴노가 위안부 피해자를 위문해주길 바란다는 취지였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한일 양국이 서로 비난을 반복하는 악순환에 빠져있다며 "일본을 비판하는 한국 정치인의 인기가 올라가고, 한국을 비판하는 일본 정치인의 인기도 올라간다"며 "양쪽 다 유혹에 빠져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한국의 대일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며 "일본이 (한국을) 반복해서 비판할 수록 이낙연 총리나 나같은 지일파가 움직이기 어려워진다"고 호소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춘식 강제징용 피해자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일제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신일철주금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소송 재상고심 판결 등 전원합의체에서 승소판결이 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0.30 kilroy023@newspim.com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