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북미정상회담 D-13] 베일 벗은 北 요구조건...종전선언, 개성공단 재개 등 4개조항

기사등록 : 2019-02-14 1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건 美 대북담당 특별대표, 韓 의원단과 만나 언급
"北, 대북제재 완화·북미 연락사무소 설치 등 원해"
다음주 북미 추가 실무협상서 최종 조율 이뤄질 듯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핵 담판’이라 일컬어지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북한이 미국에게 4개 항목의 상응조치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제재 완화를 비롯해 종전선언,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북·미 상설연락사무소 설치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 美 상응조치 지목하자, 비건 “정확히 짚었다”

방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단은 12일(현지시간) 워싱턴 인근에서 가진 특파원 간담회에서 전날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의 면담 내용을 설명했다.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북한이 원하는 미국의 상응조치와 관련해 대북제재 완화와 종전선언, 연락사무소 설치,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등 4가지를 언급하자, 비건 대표는 “정확히 짚었다”고 답했다.

다만 북한의 요구사항이 영변핵시설 폐쇄에 국한된 것인지, 아니면 플루토늄시설 신고 등 플러스알파 조치를 포함, 패키지 형식으로 미국에 제안한 것인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사진=로이터 뉴스핌]

◆ 北·美, 다음주 베트남 하노이서 실무협상 최종 조율

북미 간 마무리 조율은 다음주 제3국에서 개최될 추가 실무협상을 통해 매듭 지을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가에선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추가 실무협상이 열릴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비건 대표는 방미단에게 “(평양 실무회담은) 실질적인 첫 실무회담이었다”며 “이견을 좁히는 것은 다음 회의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 전까지 2주밖에 남지 않았다는 점을 언급하며 “난제를 모두 해결하는 것은 어렵다”고 설명했다.

비건 대표는 또 2차 북미정상회담에 오를 의제와 관련, “10여개 정도”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으나 ‘센토사 합의’에 담긴 북미관계 정상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완전한 비핵화 등의 세부 조치로 보인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급으로 평가되는 북한의 '화성-14형'.[사진=노동신문]

◆ 美 “예상 뛰어넘는 상응조치 약속…비핵화 조치가 우선돼야”

비건 대표의 발언을 두고 일각에서는 북미 간 ‘빅딜’ 성사 과정이 여전히 안갯속이라고 분석했다. 추가 실무회담에서 그동안의 간극을 좁히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관측이다.

특히 북한은 단계적‧동시적 관점에서 대북제재 완화를 최우선적으로 요구하고 있고, 이에 대해 미국은 북한의 진전된 비핵화 조치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 14일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약속을 이행할 경우, 이전에 가능할 것으로 생각됐던 모든 것을 뛰어넘는 상응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다만 비핵화로 가는 구체적 조치가 없을 경우 (대북)제재를 완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