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공시지가, 고가주택지보다 뉴타운 더많이 올랐다

기사등록 : 2019-02-17 0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남뉴타운 3구역 표준지, 고가 주택지보다 상승률 높아
고가주택지 땅 공시값, 예년 연간상승률보다 월등히 높지 않아
정부 전략적인 공시가 상승에도 결국 오른 것은 중산층·서민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정부가 고가주택 토지에 대한 공시가격을 대폭 상향한다고 밝혔지만 정작 큰 폭으로 오른 것은 실제 거래가 활발했던 뉴타운(재정비촉진지구)내 토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오는 4월 발표 예정인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에서도 결국 뉴타운내 주택 가격이 더 크게 뛸지에 관심이 모인다.

17일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의 표준지 공시가격 자료에 따르면 용산구 한남동 및 이태원동 일대 이른바 '회장님 저택'이 있는 땅 공시가격은 전년대비 10~12% 가량 오른데 반해 인접한 한남·보광동의 한남 뉴타운 일대는 14~16% 가량 오름폭을 보였다.

특히 사업 속도가 빠른 한남3구역내 땅 공시가격이 크게 올랐다. 한남3구역에 속한 필지의 공시지가는 1·2·3종 일반주거지역을 비롯 용도지역을 가리지 않고 전년 대비 16% 가량 뛰었다. 반면 유엔빌리지 부근 고가 주택지는 10~12% 전년대비 오름폭을 보이며 한남뉴타운 공시지가 상승률에 못미쳤다.

이른바 '회장님 저택'이 즐비한 이태원동 하얏트호텔 부근 고가 주택지는 비교적 큰 폭으로 올랐다. 이들 고가주택지 가운데 이태원동 258번지 일대 한 필지는 한남뉴타운 공시지가 상승폭 수준인 전년비 15.9% 상승률을 보였으며 이태원 상권 일대 노선 상가부지보다 높은 오름폭을 기록했다.

한남3구역에 비해 사업 속도가 느린 한남2구역과 4구역, 그리고 뉴타운 지정이 해제된 옛 한남1구역은 평균 10~12%의 전년비 상승률을 보이며 다소 낮은 오름폭을 보였다.

더욱이 고가주택지 표준지 공시가격은 올해 급등한 것으로 볼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고가 주택지의 경우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난 2017년부터 매년 평균적으로 전년대비 10~12%씩 올랐기 때문. 실제 올해 공시지가가 16% 오른 이태원동 고가주택지는 2017년엔 12% 그리고 지난해엔 10%의 상승률을 보였다. 

거래가 거의 없는 넓이 2000㎡ 이상 대형 필지만 급격히 땅값이 올랐을 뿐 상당수 고가주택지는 그동안 큰 차이 없는 공시가격 상승폭을 보인 셈이다.   

반면 지난 2년 동안 연간 2~3% 상승률을 보인 한남뉴타운 표준지 공시가격은 올해 들어 필지별로 12~16%씩 큰 폭으로 올랐다. 한남뉴타운3구역내 표준지는 지난 2017년에는 필지별로 3~4% 올랐다. 하지만 지난해 10%씩 오른데 이어 올해는 16%의 상승률을 보였다. 

이처럼 정부의 '전략'적인 고가주택 및 땅의 공시가격 상향 방침에도 불구하고 뉴타운 내 땅값이 더 크게 오른 것은 거래가 활발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국감정원 관계자는 "한남뉴타운은 실제로 거래가 활발히 일어났으며 그 과정에서 실거래가도 큰 폭으로 뛴 것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표준지 공시가격의 경향을 감안할 때 오는 4월말 발표 예정인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에도 관심이 쏠린다. 땅 공시가격을 감안할 때 뉴타운과 같은 개발예정지역내 주택의 공시가격이 더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한남3구역 주변 중개업소 관계자는 "고가 주택은 거래가 빈번하지 않은데다 규모가 커 부지 모양새나 상황도 다 틀리기 마련이라 뉴타운처럼 '실거래가 반영률'을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다"며 "땅 공시가격과 달리 재산권 행사에 실제적인 영향을 끼치는 단독주택 공시가격도 이같은 경향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