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전망] 미·중 무역협상에 이목 집중...비상사태·FOMC의사록도 변수

기사등록 : 2019-02-17 15: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이번 주(18일~22일) 뉴욕증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그 향방에 따라 증시의 방향성도 좌우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주 뉴욕증시의 주요 주가지수는 무역협상 기대감에 큰 폭으로 상승 마감했다. 다우존스 지수는 전주 대비 3.09% 오른 2만5883.25에 마감했고, S&P 500지수는 2.50% 상승한 2775.60에 거래를 마쳤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39% 오른 7472.41에 한 주를 마감했다.

미중 무역전쟁 해결에 대한 기대감은 이번 주에도 투자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시장 참가자들은 미국과 중국 측의 무역전쟁 휴전 시한이 연장되고, 내달 2일 자정으로 예정된 관세 인상도 연기되는 시나리오를 그리고 있다.

15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이러한 시장의 기대를 부추기기에 충분했다. 그는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중국의 시스템 개혁에 대한 이견이 좁혀질 경우 90일 협상 시한 종료 이후에도 관세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한편, 협상을 지속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 양측이 협상 타결을 이뤄낼 경우 2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폐지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2500억달러 규모의 관세가 중국 경제에 커다란 타격을 주고 있다”며 “무역협상 합의점을 찾는다면 마땅히 이를 폐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이번 주 워싱턴D.C.에서 재개되는 양국 정책자들의 회담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협상 테이블에서 관세 인상 시한 연장 여부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지적재산권 침해와 IT 기술 강제 이전 등 중국의 구조적인 문제를 둘러싼 양측의 이견이 여전하다는 점에서 협상 결과를 낙관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백악관 당국자들도 협상에 진전을 이뤘다고 밝히면서도 아직 풀어야 할 과제가 상당수라고 지적한다.

TIAA 뱅크의 크리스 가프니 대표는 향후 증시 향방에 대해 “미중 간 무역협상이 당분간 주가 향방의 열쇠”라고 강조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트레이더들. [사진=로이터 뉴스핌]

비상사태 선포·FOMC 의사록도 변수

트럼프 대통령이 15일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을 위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조치가 헌법 위반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는 점도 주가 향방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비상사태 선포가 지난 주말 증시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었지만, 위헌 소송을 둘러싸고 민주당과의 대립이 점차 첨예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정국 혼란에 대한 우려가 가중되면 주가에 부담을 작용할 수 있다.

20일 공개되는 미 연준의 1월 FOMC 의사록도 주목해야 할 재료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 1월 FOMC 후 통화정책에 대해 인내심을 갖겠다고 밝혀 당분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을 시사했다. 연준의 비둘기파 변신 신호에 시장은 즉각 반응하며 주가에도 상승 탄력이 붙었다.

하지만 이후에도 통화정책에 대한 시장의 경계심은 여전하다. 실제 1월 FOMC 이후 시장은 올해 연준의 금리인상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다. 연준 이사들도 당분간 금리인상을 중단한다는 점에 동의하면서도 여전히 올해 금리인상 전망은 유지하고 있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와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는 “연준이 올해 한 번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으며,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도 “기준금리 인상이 있다면 올해 하반기에 있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의사록을 통해 경기 여하에 따라서는 금리 인상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 연준 내 공통적인 의견이라는 점 등이 확인되면 시장에 하방 압력이 가해질 가능성도 있다.

이번 주에는 FOMC 의사록 공개를 전후로 연은 총재들의 연설이 집중돼 있다. 19일에는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가 연설하며, 20일에는 제임스 블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와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가 연설한다.

22일에는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와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리처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과 랜들 퀼스 연준 부의장, 제임스 블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등의 연설이 예정돼 있다.

경제지표와 기업실적으로는 19일 2월 전미건설협회 주택가격지수가 나오고, 월마트가 실적을 발표한다. 20일에는 FOMC 의사록이 공개되고 CVS 헬스가 실적을 내놓는다.

한편, 미 증시는 18일 ‘대통령의 날’로 휴장한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5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무역협상을 위해 베이징을 방문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을 면담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