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북미정상회담 D-9] 멜라니아·리설주, 퍼스트레이디 회동 이뤄질까

기사등록 : 2019-02-18 06: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차 북미회담 멜라니아 신장수술로 불참...동행 주목
2차 회담 일정 1박 2일…영부인 첫 만남 가능성 높아
전문가 "북미 비핵화 합의 우선, 영부인 역할 많지 않아"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나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불과 열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북미 영부인 간 만남이 이뤄질지 여부도 관심사다.

지난해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처음 만났지만 부인인 멜라니아 여사와 리설주 여사는 동행하지 않았다.

[워싱턴 로이터=뉴스핌] 권지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영부인 멜라니아 여사.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인 멜라니아 여사는 신장질환으로 수술을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멜라니아가 (싱가포르 1차 북미정상회담에) 가고 싶어했지만, 의사가 한 달 간 비행기를 타면 안된다고 했다"면서 "멜라니아가 4시간에 가까운 수술을 받았다"고 언급, 당시 영부인이 동행하지 못하는 상황을 안타까워하기도 했다.

멜라니아 여사는 신장 질환으로 월터리드 국립군병원에서 신장의 혈액 공급을 차단하는 색전술을 받았다. 색전술은 양성종양이나 작은 동맥류의 출혈을 멈추고 종양의 성장을 되돌리기 위해 시행되는 수술이다.

멜라니아 여사의 불참으로 김 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 여사도 당시 싱가포르에 동행하지 않았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만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2차 북미정상회담, 당일치기 1차와 달리 1박 2일 일정 
    북·미, 비핵화 합의 가능성 높다면 영부인 참석할 수도

2차 북미정상회담은 1차 때와는 다르다. 당일치기로 진행했던 1차 북미정상회담보다 베트남 북미정상회담은 1박2일로 길어졌다.

1차 정상회담 때는 북미 간 첫 회동으로 부족한 양국 간 신뢰를 메우기 위한 일정이 주가 됐다. 정상회담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연기와 이후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통해 재개되는 등 부침을 겪었다.

그러나 2차 정상회담은 그동안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북미가 본격적인 북한 비핵화와 미국이 상응조치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평가다.

북한과의 실무협의를 진행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북한과 현재 일부 어려운 문제가 남아있긴 하지만 양측은 모두 우리가 실질적인 (비핵화) 이행을 이룰 것이라는 데 확신하고 있다"고 말한 바도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도 지난 13일 재일동포 오은서의 이름으로 게재한 글에서 김 위원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비핵화 입장을 천명한 것은 평화를 향한 김 위원장의 굳건한 각오를 담고 있다고 한 것도 이목을 집중시킨다.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의 비핵화 결단을 알렉산더 대왕이 풀 수 없는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끊어낸 것에 비유하며 "장군의 위대한 선택은 우리 겨레, 우리 민족에 대한 강렬한 사랑과 뜨거운 조국애로부터 출발한다"고 전했다.

북한이 이처럼 영구적인 비핵화를 공식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들은 획기적인 성과에 합의할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에서도 남북 정상이 판문점 선언에 합의하고 발표된 이후 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김 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 여사의 만남이 이뤄진 바 있다.

정상국가를 꾀하는 북한이 리설주 여사를 동반할 가능성도 적지않다. 리 여사는 지난 1차 남북 정상회담에서 국제 외교무대에 등장해 평양 남북정상회담, 이후 올 1월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동행하기도 하는 등 '퍼스트레이디 외교'를 계속해왔다.

[삼지연=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해 9월 2박 3일간의 평양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삼지연 공항에서 공군 2호기에 오르기 직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내외와 악수하고 있다. 

북미 비핵화 핵심 사안 합의 여부가 관건
    전현준 "北 파격적인 비핵화 조치 선택 안하면 영부인 회동 어려울 것"

그러나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북미가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의 핵심 사항에 대해 합의를 이루지 못한 상황에서 쟁점들이 타결되지 못하면 영부인 회동 역시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 원장은 "실무접촉에서 북한이 상당히 파격적인 비핵화 조치를 선택한다면 모를까 영부인간 회동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정사오히담 장소가 북한이나 워싱턴이라면 가능하겠지만,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전 원장은 "2차 북미정상회담은 거대한 합의일 것인가 작은 합의일 것인가 전망이 나뉘는데 작은 합의 정도로 될 것으로 보인다"며 "영변 핵시설 폐기와 북미 연락사무소, 경제 제재 면에서는 금강산 관광 재개 등 정도로 될 것으로 보이는데 비판은 있겠지만, 1차 북미정상회담보다는 진전된 정도로 합의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문성묵 국가안보전략연구소 통일전략센터장 역시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검증에 합의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같은 상황에서 북미가 영부인 회담까지 신경쓰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