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아베, 트럼프 노벨상 추천’ 日 정계에 파문...야당 “국익 해쳤다” 비판

기사등록 : 2019-02-19 08: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로부터 노벨평화상 추천을 받았다고 밝히면서 일본 정계에 파문이 확대되고 있다고 18일 지지통신이 보도했다.

아베 총리가 사실관계를 부정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야당 측은 추천을 인정했다고 받아들이며 “국익을 해쳤다”고 비판했다. 여당 내에서도 아베 총리의 노벨상 추천을 의문시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아베 총리는 18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노벨상 추천에 대한 사실관계를 묻는 야당 의원의 질문에 “노벨상 위원회는 추천자와 피추천자를 50년 간 공개하지 않는다. 언급을 삼가겠다”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는 말하지 않겠다”며 애매한 답변을 내놓았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해 과단성 있게 대응하고 있다. 납치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주고 있다”며 “나는 (그의) 리더십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벨평화상 추천은 트럼프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스스로 밝혔다. 그는 “아베 총리로부터 ‘일본을 대표해 삼가 당신을 추천한다’며 5페이지 분량의 추천장 사본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일본 외무성의 한 간부는 “보통은 밝히지 않는데...”라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입헌민주당회파의 오가와 준야(小川淳也) 의원은 중거리핵전략(INF) 조약 파기와 이란 핵협정 탈퇴 등 트럼프 대통령의 ‘실적’을 열거하면서 “무엇 하나 추천할만한 것이 없다. 부끄럽다”며 “이렇게까지 미국을 추종하지 않으면 총리는 임무를 수행할 수 없는가”라고 비판했다.

나가츠마 아키라(長妻昭) 입헌민주당 대표대행도 “국익을 해쳤다”고 아베 총리의 노벨상 추천을 비난했다.

여당 내에서도 “국제적으로 어떻게 생각할지 고려하지 않았는가” “트럼프 대통령의 입맛대로 이용당하고 있다” 등의 비판이 이어지며, 일본의 이미지 격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지난 10일 도쿄에서 열린 자민당 전당대회에서 주먹을 불끈 쥐고 있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