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김동관 한화家 장남, 태양광 바라기...결실의 시간은

기사등록 : 2019-02-21 14: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화케미칼 작년 영업익 반토막…태양광 계열사 실적 부진
한화큐셀 나스닥 상장 철회…터키 1.5조원 사업 포기
김동관 전무, 인고의 시간...LG화학 배터리사업 선례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사진) 한화큐셀 전무가 인고(忍苦)의 시간을 지나고 있다. 태양광 업황이 좀처럼 살아나지 않아서다. 태양광 업황이 부침이 있다보니 투자 결실이 늦춰지고 있다. 

21일 한화그룹과 태양광업계에 따르면, 한화그룹의 태양광 주력 계열사인 한화케미칼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53% 줄어든 3543억원을 기록했다. 태양광사업 부문의 부진이 영업이익 '반토막'에 영향을 미쳤다. 태양광 부문은 중국 정부의 보조금 축소, 미국의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등으로 가격 약세가 이어졌다.

한화케미칼의 태양광부문 영업이익은 지난 2016년(2125억원)을 정점으로 계속 하락세다. 2017년 143억원으로 급감했고, 지난해는 결국 10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표 참고>

앞서 한화그룹의 또 다른 태양광 계열사인 한화큐셀은 1조5000억원 규모의 터키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철수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터키 경제상황 변동으로 인한 불안정성 확대로 사업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한화큐셀측은 설명했다.

한화큐셀이 지난 2017년 수주한 해당 사업은 태양광 발전소만 구축하는 기존 사업들과 달리 태양광 발전에 필요한 소재부터 발전소 건설, 운영을 수직계열화 한 세계 첫 사례로 크게 주목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수주 후 계획대로 프로젝트가 진행되지 못했고, 결국 한화큐셀이 사업을 접었다. 한화큐셀 관계자는 "사업 철수 쪽으로 가닥을 잡고 이를 위한 사업 주체 변경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한화큐셀은 지난해 8월엔 미국 증권거래소(나스닥)에서도 철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세이프가드 발동 등 자국 기업을 우선하는 움직임이 강화되며 외국계 태양광기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이었다. 

한화그룹의 태양광사업이 외풍으로 인해 고난에 빠진 형국이다.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 [사진=한화]

1983년생인 김 전무는 미국의 명문 세인트폴고교와 하버드대학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3년간 공군 통역장교로 군 복무를 마치고 2010년 1월 한화그룹 회장실 차장으로 입사했다.

입사 이듬해인 2011년 12월 한화그룹의 태양광 계열사인 한화솔라원에서 근무하기 시작하며 본격적으로 태양광 사업에 발을 들였다. 2012년엔 업황 침체에 파산한 독일 태양광셀 업체 큐셀을 인수했다. 만성적자이던 한화큐셀은 2015년 첫 흑자전환한 이후 2016년에 정점을 찍었다.

태양광사업이 10년째 성과가 미미함에도 한화그룹은 태양광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해 8월 한화그룹은 2022년까지 주요 사업에 22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는데, 이 가운데 9조원을 태양광사업에 배정됐다.

한화큐셀 관계자는 "작년에 비용 털 것을 다 털었고 올해는 고효율·고품질 제품을 중심으로 주택용 시장 등에서 가격 방어가 작년보다 용이할 것"이라며 "올해는 분명히 작년보다 훨씬 좋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근시일내에 (의미있는 수준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재계에서는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약 20년간 투자해 최근 영업이익 흑자로 돌아선 것과 한화그룹의 태양광 사업을 대비하기도 한다. 미래 사업에 흔들림 없이 투자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얘기다.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