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지구촌 제조업-수출 '연쇄 충격' 주요국 경제 신음

기사등록 : 2019-02-22 05: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휴전에도 일본부터 독일까지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가의 경제가 신음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해 강행한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와 총 2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을 대상으로 도입한 10~25%의 관세가 제조업을 중심으로 주요국에 타격을 가했다.

한진해운 선박에서 내린 컨테이너선을 보관하고 있는 부산 신항만 모습<사진=방글 기자>

이른바 G2(미국과 중국)의 관세 전면전이 봉합되는 움직임이 전개되고 있지만 이미 공급망 교란이 가시화된 데다 중국의 수요 둔화에 따른 파장이 지구촌 경제의 숨통을 조일 전망이다.

21일(현지시각) 시장조사 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독일을 필두로 이미 수축 국면에 진입한 유로존 제조업 경기가 날로 거센 한파를 내고 있고, 일본 제조업 지표 역시 이달 2년 6개월만에 처음으로 수축 국면으로 꺾였다.

IHS마킷은 올해 1분기 유로존 경제가 0.1% 성장하는 데 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독일의 경기 침체 경고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최악의 시나리오가 펼쳐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별도로 UBS가 집계하는 글로벌 경제 성장 지표는 모멘텀이 10년래 최저치를 가리키는 실정이다.

수출 경기도 적신호가 뚜렷하다. 이달 들어 20일 사이 한국의 수출이 12% 급감했고, 일본의 1월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8.4% 감소해 2016년 이후 첫 후퇴를 나타냈다. 싱가포르 역시 1월 수출이 2년래 최대 폭으로 줄어들었다.

특히 중국의 성장 및 수요 둔화에 따른 충격이 컸다. 지난달 일본의 대중 수출이 17% 위축됐고, 한국의 2월 대중 수출 역시 14% 감소해 같은 기간 전반적인 수출 부진을 주도한 정황이 확인됐다.

상황은 대만도 마찬가지. 중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대만의 수출 지표가 22일 발표되는 가운데 시장 전문가들은 3개월 연속 전년 대비 감소를 예상하고 있다.

미국의 대중 관세 인상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지난해 말 중국을 필두로 주요국들이 수출입 물량을 앞당겨 대량 거래했고, 연초 이후 이 같은 교역이 소진되면서 ‘민낯’이 드러났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무역 마찰과 함께 스마트폰을 필두로 한 IT 제품의 사이클이 꺾인 상황도 수출국 경기를 압박하는 요인이다. 이달 들어 한국의 반도체 수출이 27% 급감, 이 같은 주장에 설득력을 실어주고 있다.

투자자들의 경기 전망은 흐리다. IHS마킷의 크리스 윌리엄슨 이코노미스트는 보고서에서 “유로존 경제가 스태그네이션에 근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나틱시스 아시아의 트린 응옌 이코노미스트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올해 1분기 주요국 경제 성장이 크게 악화될 것”이라며 “특히 수출 의존도가 높은 아시아 지역의 한파가 거세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세계 최대 선사 A.P. 몰러 머스크의 어닝 쇼크도 전세계 수출 경기의 악화를 드러내는 단면으로 풀이된다.

머스크는 올해 EBITDA(법인세, 감가상각, 이자 비용 차감 전 이익)을 40억달러 가량으로 제시, 시장 예상치인 47억7000만달러에 못 미치면서 코펜하겐 증시에서 10% 이상 주가 폭락을 나타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