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화웨이 왕따 ‘쉽지 않네’ 트럼프도 꼬리 내렸다

기사등록 : 2019-02-22 05: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중국 통신 공룡 기업 화웨이를 글로벌 시장에서 고립시킨다는 미국의 노림수가 유럽 주요국들 사이에 외면 당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한 발 물러서는 움직임을 취했다.

중국 국기 위에 비치는 화웨이 로고 그림자 [사진=로이터 뉴스핌]

내달 1일 협상 시한 종료를 앞두고 양국이 장관급 무역 협상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데 급급, 강경론을 접었다는 해석이다.

화웨이와 ZTE의 제품 사용을 금지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성명하겠다는 협박 역시 현실화되지 않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시장 전문가와 주요 외신들 사이에 이 같은 주장이 번진 것은 21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때문.

그는 “미국이 기존의 최첨단 기술을 차단하지 않고, 경쟁을 통해 승리할 것을 원한다”고 밝혔다.

화웨이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우회적으로 매파 기조에서 물러설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와 CNBC 등 주요 외신은 의견을 모았다.

5세대(5G) 혹은 더 나아가 6세대(6G) 이동통신 기술이 최대한 가까운 시일 안에 미국에 도입되기를 원한다는 발언 역시 같은 의미로 풀이된다.

존재하지도 않는 6G를 언급한 것은 5G 이동통신 기술력을 보유한 화웨이를 의식한 발언이라는 얘기다.

이날 트윗은 90일 시한 종료를 앞두고 막바지에 이른 무역 협상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중국의 수입 확대 및 비관세 무역 장벽에 대한 포괄적인 동의를 담은 MOU 초안 작성에 돌입한 가운데 최종 합의점을 이끌어내는 데 사활을 건 트럼프 대통령이 화웨이를 협상 카드로 동원했다는 것.

이란 제재 위반을 근거로 멍완저우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체포시키는 등 초강수를 뒀던 그가 저자세를 취하자 외신들은 행정명령 서명이 불발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미국 통신업체들의 화웨이 및 ZTE 제품 사용을 금지시키겠다는 발언이 백지화될 여지가 높다는 진단이다.

이와 함께 자체 기술만으로 5G 이동통신 시스템을 갖추기 힘든 현실적인 문제도 트럼프 대통령을 한 발 물러서게 한 요인으로 꼽힌다.

이 밖에 화웨이 제품 사용을 차단하라는 요구에 대한 동맹국들의 차가운 반응도 그의 입지를 좁혔다는 분석이다.

독일은 화웨이 제품 사용을 금지할 뜻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고, 영국 역시 미국의 주장과 달리 화웨이 장비가 국가안보를 위협한다는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잠재 리스크를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동유럽 국가를 향해 화웨이 제품을 사용할 경우 미국과 동맹하기 힘들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