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전문] 모디 총리 "한국·인도 관계, 전 세계적으로 특별한 의미"

기사등록 : 2019-02-22 12: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한국을 국빈 방문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22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국과 인도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는 아시아 지역과 전 세계적으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고 양국 관계를 높이 평가했다.

모디 총리는 이날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시작하면서 "문 대통령께서 지난해 7월 인도에 국빈 방문한 이후 인도와 한국의 양국 관계가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 것은 모두 대통령님의 리더십 덕분"이라고 말했다.

모디 총리는 전날인 21일 연세대에서 있었던 마하트마 간디 흉상 제막식에 문 대통령 내외가 참석한 것에 대해 사의를 표하기도 했다. 모디 총리는 "어제와 같은 행사를 통해 앞으로 양국 간 인적 교류를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감사를 전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총리 [사진=로이터 뉴스핌]

다음은 모디 총리의 이날 정상회담 모두발언 전문이다.

대통령님 먼저 이렇게 저와 인도 대표단을 따뜻하게 환대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 7월 대통령께서 인도에 국빈 방문하신 이후에 인도와 한국의 양국 관계가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실로 새로운 차원으로 격상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두 대통령님의 리더십 덕분입니다. 제가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인도와 한국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는 정말로 특별한 의미를 갖습니다. 양자 관계뿐만 아니라 아시아 지역과 또 전세계적으로도 그런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양국 간의 문화 교류는 실로 수천 년 전부터 진행되어 왔습니다. 특히 지난해 11월 여사께서 디왈리 축제에 참석차 인도를 방문해 주셔서 양국 문화 교류에 새로운 에너지와 열정을 불어넣어 주셨다. 이에 대해서 대통령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여사님께서 작년에 인도를 찾아 주신 것 자체가, 그리고 어제 연세대학교에서 저희가 가졌던 간디 흉상 제막식에 대통령님께서 여사님과 함께 참석해 주심을 통해서 저희가 올해 간디 선생의 탄생 150주년을 기념하는 것을 시작하게 된 것이 굉장히 저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제와 같은 행사를 통해서 저희가 앞으로 양국 간에 인적 교류를 더욱 더 활성화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마련됐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님께서 직접 어제 행사에 참석해 주신 데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매우 의미 있고 좋은 계기였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것은 양국 관계뿐만 아니라 인류 전체에게 있어서도 굉장히 큰 의미를 갖습니다. 인류 공통의 가치와 평화를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렇습니다.

그래서 현대사에 있어서 가장 큰 평화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간디 선생의 탄생 150주년을 저희가 올해 이렇게 기념하고, 마침 인도가 서울평화상을 수상하게 된 것 자체가 저 개인적으로도, 저희에게 큰 영광입니다. 이에 대해서도 대통령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양국 간 정상이 만나게 되면 아무래도 격식과 의전 등을 고려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어제 저녁 대통령님과 여사님께서 저를 위해 베풀어 주신 만찬을 제가 돌아봤을 때 특별히 저희에게 시간 내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리고, 그리고 만찬 일정 전체가 마치 형제와 친구 간에 만난 것처럼 매우 따뜻하게 느껴졌고, 또 아주 편안하게 느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다시 한 번 저와 저희 대표단을 따뜻하게 환영해 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