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나신평 "SKB·티브로드 합병, 사업성 재무건전성 둘 다 잡았다"

기사등록 : 2019-02-22 16: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LG유플러스+CJ헬로와 비슷한 시장점유율 기대
개선된 재무안정성 유지 여부는 지켜봐야

[서울=뉴스핌] 백진규 기자 = 나이스신용평가는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 추진에 대해 "사업기반 강화 및 재무안정성 지표 개선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지난 21일 SK텔레콤은 공시를 통해 자회사 SK브로드밴드가 케이블TV업체 티브로드 합병을 추진할 계획이며,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나이스신용평가(이하 나신평)는 22일 보고서를 통해 "통합법인이 출범하면 유료방송시장에서 경쟁지위가 제고되고 이익창출이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티브로드가 보유 중인 케이블TV 고객기반과 SK브로드밴드의 IPTV부문이 서로 시너지를 낼 것이란 설명이다.

현재 업계 2위인 SK브로드밴드의 IPTV가입자는 466만 명으로, 업계 5위인 티브로드(케이블TV 가입자 314만 명)와 합병을 통해 78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시장점유율 23.4%가 되면서 LG유플러스+CJ헬로와 비슷한 수준(24.5% 예상)이 된다. 지난 14일 LG유플러스는 CJ헬로 인수를 최종 확정했다.

보고서는 최근 LG유플러스의 CJ헬로 지분 인수 추진 등을 감안할 때, 향후 유료방송업계 경쟁구도가 크게 변동될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자료=나이스신용평가]

이어 보고서는 재무구조가 우수한 티브로드와의 합병으로 SK브로드밴드의 재무안정성 지표가 개선될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9월말 기준 SK브로드밴드의 총차입금은 2조1768억 원, 차입금의존도는 49.3% 수준이다. 티브로드는 총 차입금이 없어(0원) 차입금의존도 역시 0.0%다.

최중기 나이스신평 기업평가1실장은 "SK브로드밴드는 고객 확대에 따른 망 투자 비용 증가 등으로 수년간 연평균 7000~8000억 원을 설비투자해 왔다"며 "반면 티브로드의 재무구조는 매우 우수하다"고 밝혔다.

최 실장은 "다만 당분간 확대 투자기조가 유지될 점이어서 개선된 재무안정성 지표의 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통합법인의 최대주주로서 경영권을 확보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 지분 100%를 갖고 있는 반면, 티브로드의 최대주주인 태광산업은 지분 53.9%를 보유하고 있다. 두 회사의 자산 규모도 SK브로드밴드 4조4134억 원, 티브로드 1조1822억 원으로 4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최중기 실장은 "앞으로 재무적투자자 등을 통한 투자자금 확보 및 정부기관 인허가 등 합병의 원활한 진행 여부도 모니터링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