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북미정상회담 D-3] 트럼프·김정은, 뭘 주고 받을까

기사등록 : 2019-02-24 07: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김정은과 이틀에 걸쳐 만날 것이고 많은 것 이뤄낼 것"
현지 언론 "27일 만찬부터 시작"...사실상 당일치기 회담될수도
전문가 "북미정상회담 기간 예상보다 축소, 성과 적을 수 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번 회담도 1차 회담과 마찬가지로 사실상 하루 동안 협상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과 이틀에 걸쳐 만날 것이고 우리는 많은 것들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북미 정상이 1차 북미정상회담보다 길어진 시간 동안 쟁점인 북한 비핵화와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해 충분한 의논을 할 것으로 여겨졌다.

트럼프·김정은, 두 번째 만남…1박2일 중 하루만 만날 수도
    美 고위관계자 "1차 북미 정상회담과 형식 면에서 유사"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은 사실상 이틀이 아닌 하루가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미국의 고위 당국자는 21일(현지시간) 언론과의 전화 통화에서 "지난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때와 형식 면에서 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미 정상이 1차 때와 마찬가지로 하루 동안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정상회담, 오찬 등의 일정을 소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워싱턴 정가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27일 응우옌 푸 쫑 국가주석 등 베트남 정부 최고지도자들과의 회담을 진행하고, 28일 본격적인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협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6.12 북미정상회담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6월 12일 오전 대면하자마자 일대일 단독회담에 돌입했다. 이어 확대 정상회담, 업무 오찬을 겸하며 비핵화에 대한 협상을 벌였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후 회담장이었던 싱가포르 카펠라호텔 인근을 거닐며 통역만을 대동한 산책회담을 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쁜 일정을 마친 후 오후 4시 기자회견을 통해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의 내용을 밝힌 뒤 곧바로 비행기에 올라 싱가포르를 떠났다.

이번 하노이 북미정상회담도 이틀 동안 회담을 진행하기보다 압축적이고 집중적으로 협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이유다.

이와 관련, 베트남 현지 언론인 뚜오이째는 북·미 정상들의 오는 27일 첫날 일정이 만찬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김 위원장을 만나지 않거나 만나더라도 가벼운 친교 일정으로 진행하고, 회담은 28일 하루에 집중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권태진 "그동안 나왔던 영변 폐기 수준에서 나가지 못한 듯"
    전현준 "두 정상이 논의할 만한 것 많지 않다는 방증"

외교 전문가들은 당초 예상됐던 북미정상회담의 기간보다 짧아지는 것에 대해 성과가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권태진 GS&J인스티튜트 북한·동북아 연구원장은 "실무협의가 굉장히 잘 돼서 하루면 된다는 의미일 수도 있지만, 이번 경우는 큰 성과를 거둘 여지가 적어 하루만 협상하는 쪽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권 원장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도 3차 북미정상회담을 언급하는 등 기대치를 낮추고 있다는 것이 그 증거"라고 분석했다.

권 원장은 또 "북한의 비핵화 조치 수준이 그동안 나왔던 영변 핵폐기 수준에서 더 나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북·미 정상간 만남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통 큰 양보를 얻을 가능성이 있다면 정상회담을 이틀 정도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 원장도 "실제 회담은 하루로 줄어들 가능성이 있고, 그 경우 두 정상이 논의할 만한 것이 많지 않다는 의미"라며 "지금 미국에서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동결 가능성에 대한 추측들이 나오고 있는데, 북한이 이미 언급한 영변 핵시설 폐기 정도에서 합의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