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북미정상회담 D-3] 김정은, '하노이 야경명소' 찾을까

기사등록 : 2019-02-24 13: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南기업 작품' 랜드마크72·롯데센터 하노이 언급
북미 공동공연 관람설 오페라 하우스 거론
'경제행보'도 주목…박닌·하이퐁 시선 집중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참석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하노이 명소' 탐방 여부가 관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 제1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깜짝 시티투어에 나서 '마리나 베이 샌즈 스카이파크'에서 야경을 감상했다. 이번 베트남 2차 정상회담에서도 '하노이 투어'를 통해 북한개방 구상을 머릿 속에서 구체화할지 주목받고 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로 출발했다고 24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전용열차에 탑승해 환송 인사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김정은 ‘하노이 야경명소’ 찾을까

김 위원장은 1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이틀 전인 지난해 6월 10일 싱가포르에 도착했다. 그는 도착 직후 숙소로 이동해 여장을 푼 후 저녁에는 리센륭 싱가포르 총리와 회담을 가졌다.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 체류 둘째 날인 11일 저녁에는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수행원 등을 데리고 심야 시티투어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에 위치한 가든스 바이 더 베이 식물원과 마리나베이샌즈 호텔 타워, 싱가포르의 오페라 하우스라 불리는 에플레네이드를 둘러본 후 11께 숙소로 복귀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에도 ‘깜짝행보’를 보여줄 가능성이 있다. 유력 후보군으로는 하노이 최고층 빌딩인 ‘랜드마크 72’와 매력적인 야경의 명소로 꼽히는 ‘롯데센터 하노이’가 꼽힌다. 김 위원장의 숙소로 점쳐지는 멜리아 호텔에서 각각 차량편으로 25분, 15분밖에 소요되지 않는 지척거리다.

일각에서는 랜드마크 72는 한국의 경남기업이, 롯데센터 하노이는 롯데건설이 지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남측기업의 작품을 방문할 가능성이 낮다고 분석하기도 한다. 그러나 1차 때 김 위원장이 찾은 마리나베이샌즈 호텔은 쌍용건설이 건축했다. 랜드마크 72와 롯데센터 하노이가 여전히 주목받는 이유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의 주요 장소 그래픽.[그래픽=김아랑 미술기자]

◆공동공연 관람설 오페라하우스·南기업 자리잡은 베트남 산업단지도 주목

아울러 김 위원장이 오페라 하우스를 방문할 가능성도 있다. 경호·의전 문제로 하노이를 일찍 찾은 북한과 미국 실무팀 양측 모두 이곳을 둘러봤기 때문이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김 위원장과 같은 26일에 도착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미 두 정상이 공동으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는 얘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다만 이 같은 설은 세부 날짜를 두고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26일 도착 당일 또는 본격 정상회담 일정이 시작되는 27일에 만날 수 있다는 관측 등이다.

이밖에 김 위원장이 하노이 인근 산업단지를 찾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그 중에서도 지난 17일 ‘김정은의 집사’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둘러본 것으로 알려진 박닌성 옌퐁에 위치한 삼성전자 스마트폰 생산 공장에 시선이 쏠린다.

옌퐁의 경우, 김 위원장이 하노이로 이동하면서 이곳을 들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김 위원장이 이곳을 찾을 경우, 그가 기치로 내건 ‘경제발전’의 의지를 국제사회에 내보이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로 출발했다는 기사를 사진과 함께 게재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전용열차에 탑승하기 전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사진=노동신문]

이와 함께 지난해 11월 리용호 외무상이 방문한 바 있는 산업항만도시 하이퐁에도 시선이 쏠린다. 하이퐁도 일치감치 김 위원장의 ‘경제시찰’ 후보군으로 언급된 곳이다. 이곳에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의 통합생산공장과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공장이 자리잡고 있다.

임재천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김 위원장 입장에서 이번 베트남 방문은 그간의 좋지 않은 이미지를 탈피하는 데 중요한 계기”라며 “핵회담이긴 하지만 경제건설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며 비핵화에 대한 자신의 진정성을 어필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교수는 “다만 정작 비핵화 문제보다는 경제협력과 발전 부분에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다”며 “즉 비핵화에 실질적인 성과가 없지만 등소평과 같은 김정은의 개혁개방의 의지를 확인했다는 것에만 무게가 실릴까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