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전·세종·충남

방사청, 한화 대전공장 점검서 근로자 의견청취 안해

기사등록 : 2019-02-27 16: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왕정홍 방사청장, 한화 폭발사고 희생자 유가족 조문
대전공장 내 저장소 안전도 개선, 사진 받아 간접확인

[대전=뉴스핌] 류용규·최태영 기자 = 방위사업청이 폭발사고 발생 2개월 전인 지난해 12월 ㈜한화 대전공장에 대한 특별안전점검을 했지만 현장 근로자들의 의견은 청취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방위사업청은 또 한화 대전공장의 모 저장소 안전 확보 여부에 대해서는 한화 측이 보낸 사진을 받아보는 방식으로 점검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27일 오후 대전 서구 성심장례식장을 찾아 한화 폭발사고 유가족들을 면담하고 위로했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왼쪽 세 번째)이 27일 대전 서구 성심장례식장 빈소에서 한화 폭발사고 희생자 유가족에게 머리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류용규 기자]

이날 배석한 방사청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3일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과 합동으로 한화 대전공장에 나가 특별안전점검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때 현장근로자 대신 현장안전관리자를 면담하고 의견을 들었다고 말했다. 135건의 위험요인을 발굴해 위험요인발굴서를 작성해 한화 측에 제출한 현장근로자들을 직접 면담하고 의견청취를 하지는 않은 것이다.

방사청은 또 지난해 12월 3일 한화 대전공장 점검 후 24일 뒤인 작년 12월 27일 8건의 시정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한화 대전공장 내 모 저장소 개선조치의 경우, 한화 측이 찍어 보낸 사진만으로 확인한 사실을 방사청 배석자들은 인정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70동이 넘는 작업실을 일일이 확인하기는 물리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방위사업청과 대전지방고용노동청, ㈜한화, 한화 근로자, 대전시가 추천하는 전문가가 참여하는 5자 합동점검을 실시해 달라는 유가족 요구에 대해 왕 청장은 “방위사업청이 일방적으로 결정해 하기는 어렵다”고 답변했다.

유가족들은 “작년 방사청의 점검결과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된 부분을 고용노동청에 통보해 작업중지 조치를 내리도록 했더라면 이번 사고로 3명이 사망하는 일은 없었을 것 아니냐”고 왕 청장 일행을 추궁했다.

방위산업체에 대해 연간 1회 정기점검 권한을 가진 방사청은 이 점검을 2회로 늘리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보도자료를 26일 발표했다.

nicepen3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