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통일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韓美워킹그룹서 논의"

기사등록 : 2019-03-07 12: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7일 통일부 당국자 출입기자들과 일문일답 "날짜는 미정"
"아직 본격 논의 단계 아냐…계기별로 美와 협의할 것"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통일부는 7일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여덟 번째 방북신청과 관련해 “공식적 논의채널인 한미워킹그룹 등을 계기로해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아직 본격적으로 논의가 된 것은 아니다”라며 “계기별로 해서 미국하고의 협의가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이 당국자는 한미 워킹그룹 가동 시점에 대해서는 “예단해서 말하기 어렵다”며 “일정이 잡혔다는 이야기는 못 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상황을 좀 보겠다”며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현재 미국에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 본부장은 6일(현지시간)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만나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에 따른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신청 등과 관련된 얘기가 오갔을 수 있다. 또한 한미 워킹그룹 회의 개최 일정 등도 논의됐을 가능성이 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신한용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오른쪽 세번째)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개성공장 점검을 위한 방북 승인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3.06 leehs@newspim.com

통일부 당국자는 ‘워킹그룹 외의 논의 채널’과 관련해서는 “다영하게 여러 채널로 협의하고 있다”며 “기본적으로는 대북제재 상황임을 감안할 때, 워킹그룹 내에서 협의를 해나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당국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적극적으로 추진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있었고 그 이후에 북미 간에 여러 가지로 대화가 유지되고 있다”며 “또한 한미 간에도 긴밀하게 공조해왔고, 앞으로도 협의하면서 (개성공단 방북을) 추진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6일 정부서울청사를 찾아 통일부에 방북 신청서를 제출했다. 방북 인원은 입주기업 임직원 180명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병국·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 심상정 정의당 의원 등이다.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된 지난 2016년 2월 이후 입주기업인들은 총 7차례 방북을 신청했다. 그러나 모두 성사되지 못했다. 통일부는 “제반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7번이나 ‘승인 유보’ 결정을 내렸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오는 10일 진행되는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대의원선거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후보로 등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13기 선거 때 평양 제11호 백두산 선거구에 김 위원장이 후보로 등록됐다”며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고인민회의는 북한의 최고주권기관이자 최고입법기관으로 남한의 국회에 해당된다. 대의원 선거는 5년에 한 번씩 열린다. 이번 선거를 통해 ‘김정은 2기’가 출범한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