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현대차그룹, 외부 투자자와 삼성동 신사옥 공동개발 검토

기사등록 : 2019-03-10 12: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GBC 건립비용, 주주·시장 우려 잠재우는 효과 기대"
외부 투자자와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검토
"글로벌 투자사 참여시 기존 투자액 회수 가능성 ↑"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현대차그룹이 서울 강남에 추진하는 신사옥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건립을 자체개발이 아닌 외부투자자와 공동개발로 추진한다. 외부 투자자와 공동개발을 통해 GBC 건립에 따른 투자 부담을 최소화하고, 그룹의 미래 투자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특히 GBC 건립비용 투입에 대한 주주 및 시장의 우려를 잠재우는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4년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를 10조원 넘게 투자해 사들였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이 건설을 추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 건립에 외부 투자자와 공동 투자하는 방안을 추진을 검토중이다.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조감도 [자료=서울시]

현대차그룹은 최근 해외 연기금과 국부펀드, 글로벌 투자펀드, 국내 유수기업 등 국내외 투자자들과 비공식적으로 접촉, GBC 건립 공동개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방식은 현대차그룹과 외부 투자자들이 공동으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앞서 현대차는 최근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상품경쟁력 강화에 30.6조원을, 미래기술 투자에 14.7조원 등 총 45.3조원 투자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GBC 부지는 서울의 업무 및 상업의 중심인 강남 삼성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 호텔 등 편의 시설을 비롯, 케이팝 한류 명소들이 밀집돼 있어 물리적 입지뿐만 아니라 경제, 문화적 파급력도 뛰어나다는 평가다.

최근 5년간 공시지가 연평균 상승률이 19.7%로, 이 같은 상승률을 감안하면 보수적으로 추산해도 GBC 준공시점에는 부지 매입원가를 크게 상회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업계에선 향후 건립될 GBC가 최고의 입지조건과 대규모 주변개발 계획을 기반으로 가치가 지속 상승중이지만, 굵직한 외부 투자가들의 합류로 GBC와 부지의 가치는 훨씬 큰 폭으로 증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투자사 등과 GBC 투자협의 및 향후 GBC개발과정에서 기존 투자액의 회수 가능성도 큰 것으로 보인다”고 귀띔했다.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