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엘리엇 "현대차·모비스 추천 사외이사, ISS 찬성권고" 환영

기사등록 : 2019-03-12 11: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ISS, 현대차·모비스 사외이사 찬성표…배당 정책은 반대
정기 주주총회 오는 22일 예정

[서울=뉴스핌] 장봄이 기자=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은 현대모비스와 현대자동차의 주주총회 관련해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가 자사 추천 사외이사인 후보 2명에 대해 찬성표 행사를 권고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보였다.

[이미지=엘리엇]

엘리엇은 12일 입장문을 내고 "ISS가 자문보고서를 통해 현대모비스 사외이사 후보 2명(로버트 크루즈·루디 마이스터)과 현대차에 제안한 사외이사 후보 3명 중 2명(존 리우·로버트 랜달 맥긴)에 찬성표를 행사할 것을 권고했다"면서 "양사의 정기 주주총회는 오는 22일로 예정돼있다"고 전했다.

ISS는 후보 4명에 대해 각각 "로버트 크루즈는 여러 전기차 스타트업에서 이사로 활동한 그의 배경이 회사에 새로운 관점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루디 마이스터는 일류 자동차부품회사(ZF Friedrichshafen과 Delphi)에서 경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험과 업계 경험을 공유할 것이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존 리우는 구글의 부사장이자 기술 기업의 최고운영책임자(COO)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ICT업계 경험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맥긴은 경력을 토대로 현재 현대차에서 추구하고 있는 연료전지기술과 관련해 전문적인 업계 경험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엘리엇은 또한 "ISS가 더 많은 사외이사를 선임할 수 있도록 현대모비스 이사회를 9명에서 11명으로 확장하는 안과, 현대차·모비스에 투명경영위원회와 이사보수위원회를 설치하는 안 등 엘리엇이 제안한 지배구조 안건과 관련해 주주들이 찬성표를 행사할 것을 권유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ISS는 이날 배당정책과 관련해선 현대차의 손을 들어줬다. ISS는 향후 연구개발(R&D)이나 투자를 위한 자본 요건 충족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 엘리엇의 배당 제안에 반대할 것을 주주들에 권고했다.

앞서 ISS와 양대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관 글래스 루이스(Glass Lewis)는 의결권 자문보고서를 통해 현대차 주총에서 엘리엇의 제안에 반대하고, 현대차측 제안에 찬성표를 행사할 것을 주주들에게 권고했다.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