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국방부 “北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현재로선 ICBM‧위성로켓 발사 못해”

기사등록 : 2019-03-13 18: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병기 민주당 의원에 동창리 미사일 동향 대면보고
“외형만 복구…기능 복구돼도 미사일 발사에 상당한 준비 필요”
김병기 “현 시점 ‘동창리 완전 복구’ 주장은 매우 과장된 것”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최근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재건·발사준비 움직임이 포착됐다는 주장이 잇따르는 가운데, 국방부는 13일 “현재로서는 동창리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위성로켓을 발사할 수 없는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방부의 이 같은 주장은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이 정상 가동상태로 복구됐다”, “북한이 동창리에서 ICBM이나 위성로켓 발사 준비를 하고 있다”는 일부 주장을 정면 반박한 것이다. 또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과 관련해 처음으로 국방부가 명확한 입장을 밝힌 것이어서 주목된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국방위원회)에 따르면 국방부는 이날 오후 김 의원에 대면보고를 하는 과정에서 “현재는 기능적 복구가 아닌 외형적 복구만 이뤄진 상태이며, 기능적 복구가 된다 해도 실제 ICBM이나 위성로켓 발사를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7년 3월 18일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탄도미사일 엔진 지상분출 시험을 실시했다. [사진=노동신문]

앞서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38노스, 싱크탱크인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는 “북한의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있는 서해 미사일발사장에서 재건 움직임이 포착됐다”,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을 신속히 재건하고 있다”고 각각 주장했다.

이들은 모두 상업용 위성사진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일부 구조물이 재건되는 작업이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2일 사이에 시작됐다고 분석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됐던 시기다.

이는 국가정보원이 지난 6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보고한 내용과 동일하다. 국정원은 당시 국회에서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일부를 복구했다”고 밝혔다. 다만 국정원은 “복구는 2차 북미정상회담 전부터 이뤄졌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북한의 산음동 미사일 연구단지에서도 미사일, 우주로켓 발사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움직임이 포착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북한은 과거 장거리로켓 시험발사를 할 때 산음동 연구단지에서 로켓 엔진 연소실험을 한 뒤 부품 조립 및 로켓 제작을 하고 이를 동창리에 옮겨 최종 조립을 하고 발사한 바 있다.

때문에 동창리와 산음동, 두 곳에서 발사 및 재건 움직임이 포착됐다는 것과 관련해 일각에서는 “북한에서 핵‧미사일 개발을 여전히 지속하고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소재의 서해 미사일 발사장 위성 사진. [사진=38노스]

이에 대해 국방부는 이날 “동창리에서 의심될 만한 정황은 포착되지 않았다”고 공식적으로 확인했다. 

김 의원은 “국방부는 2차 북미정상회담 전후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복구 움직임이 포착됐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 회담이 열린 지난달 27~28일 직전부터 발사장을 일부 복구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이어 “국방부는 이를 회담 성공 후 외부 사찰단 등의 방문을 위한 준비 작업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북한은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전에도 참관단 현장 방문 전 페인트칠을 하는 등 시설을 보수하고 단장한 바 있어 동창리 외형 복구도 그런 목적으로 추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국방부는 또 ‘동창리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위성 로켓을 발사할 수 있다’는 관측 역시 현재로서는 판단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 곳에서 기능적인 복구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고, 기능적 복구가 됐다 해도 미사일 발사에는 상당한 사전준비 절차가 필요해서 완전히 별개로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 왼 쪽) [사진=김병기 의원 공식 블로그]

국방부로부터 대면보고를 받은 김 의원은 “일각에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완전 복구 주장을 하는 것은 최소한 현 시점에선 매우 과장된 주장”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북한은 2차 북미정상회담 전부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외형 복구를 시작했다”며 “따라서 회담 전부터 결렬을 예상하고 미사일 발사 시설 복구를 시작했다는 주장은 근거도 없고 논리적으로도 빈약한 말 그대로 주장에 불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대표적인 강경 매파로 분류되는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동창리 위성사진에 대한 숱한 코멘트 요청에 ‘어떠한 추측도 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일부 언론에서 한두 가지 징후나 확인되지 않은 첩보를 가지고 왜곡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도 안되고 북한의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원하지 않는 세력만 덕을 보게 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초당적인 노력으로 북한의 비핵화 이행을 촉구하고 그들을 대화의 장으로 다시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