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美, 5월부터 이란원유 수출 20% 추가삭감...한국도 수입감량 안하면 제재”

기사등록 : 2019-03-14 19: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워싱턴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 정부가 오는 5월부터 이란산 원유 수출량을 일일 100만배럴(bpd) 미만으로 20% 가량 감축할 계획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사안에 정통한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미국은 한국과 일본 등 이란산 원유 수입이 한시적으로 허용된 동맹국들에게도 세컨더리보이콧(제3자 제재)을 피하려면 감량해야 한다는 압박을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유 채굴장비[사진=로이터 뉴스핌]

소식통은 “미국 정부의 목표는 현재 125만bpd 가량인 이란의 원유 수출량을 100만bpd 밑으로 내리는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5월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을 폐기한 후 11월부터 이란산 석유 금수 제재를 복원해, 이를 어기는 수입국에게도 세컨더리보이콧을 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란산 원유에 의존하던 수입국들에게 대체 공급원을 찾을 시간을 주고, 글로벌 석유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 인도, 일본, 터키, 대만, 그리스, 이탈리아 등 7개국에는 이란산 수입량을 점차 감축한다는 조건으로 한시적 제재 예외국 지위를 부여했다. 이러한 제재 예외국 지위는 6개월마다 협의를 통해 갱신되며, 현재 미국은 이들 예외국들과 조정량에 대해 양자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 외교부에 따르면, 홍진욱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데이비드 페이먼 미국 국무부 금융위협대응 및 제재담당 부차관보와 이란산 원유수입에 대한 한시적 예외조치를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예외국 지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란산 원유 수입량을 거의 채우지 못한 이탈리아와 그리스, 대만은 제재 예외국에서 아예 빼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이란산 원유 의존도가 상당히 높고 미국의 이란 핵협정 탈퇴를 비난해 온 중국과 인도, 터키가 감량하도록 압박하는 것이 가능할 지는 불확실하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버락 오바마 전임 미국 행정부에서 대이란제재를 담당한 외교관인 아모스 호치스타인은 이들 3개국의 강력한 수요 때문에 이란산 원유 수출량을 100만bpd 밑으로 감축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중국과 인도의 이란산 원유 수입량만 해도 80만~90만bpd에 달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소식통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궁극적 목표는 이란산 원유 수출을 제로(0)로 만드는 것이지만, 국제 기준물인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이 배럴당 65달러 수준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생각하는 안정 범위의 상단에 있어 목표를 달성하기가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날 브렌트유 가격은 배럴당 67달러55센트에 장을 마감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