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바른미래당, 4시간 긴급 심야 의총에도 패스트트랙 결론 못내

기사등록 : 2019-03-15 09: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4일 밤 9시부터 자정 넘어서까지 찬반 토론 펼쳐
김관영 "패스트트랙 원천 반대 의견 있지만 불가피"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바른미래당이 전날 밤부터 15일 자정을 넘겨서까지 진행된 긴급 심야 의원총회에서도 선거법을 포함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대한 당론을 모으는데 실패했다.

바른미래당은 전날 9시 국회에서 비공개 의총을 열고 선거법,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등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주요 법안을 동시에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것을 안건으로 이날 오전 1시까지 4시간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3.15 yooksa@newspim.com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권은희 정책위의장 등 지도부와 김동철, 이혜훈, 유의동, 하태경, 정병국 의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의총에서 의원들은 다양한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법 패스트트랙 지정 자체를 반대하는 의견도 있었고, 선거법 단독 패스트트랙을 주장한 의견도 나왔다. 또한 선거법을 일단 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하고, 민주당 요구안에 대해서는 추후 협상을 이어가자는 주장도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제 패스트트랙에 대해 원천적으로 반대하는 의견도 있었지만 적어도 지금은 패스트트랙이 불가피하다"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한 정치적 중립성, 독립성 확보 방안을 담보할 내용을 전달할 것”이라며 “관철되지 않으면 선거제 패스트트랙 자체도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현실적으로 어려워진 만큼 비례성과 대표성을 확보할 방안을 논의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당초 요구한 100% 연동형비례제 적용 문제는 의석수 300석 제한이라는 문제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진 만큼 75석을 가지고 어떻게 비례성과 대표성을 최대한 확보할 것인가에 협상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그 부분에 관한 협상 권한은 의원들로부터 위임받았다"고 말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