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바른미래당, 커지는 패스트트랙 신중론‥“당내 불안 씨앗 돼선 안돼”

기사등록 : 2019-03-18 12: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여야 4당, 선거제도 개편 합의…바른미래, 일부의원 반발 내홍
김관영 “국민의 뜻”, 손학규 “어떻게든 의견 모을 것” 관철 의지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편 합의안을 두고 일부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탈당까지 언급하며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이준석 최고위원은 “무리한 추진으로 당내 불안의 씨앗이 되지 않아야 한다”며 신중하게 진행할 것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이 최고위원은 18일 국회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법 개정 및 패스트트랙 지정과 같은 중요한 사안은 당헌당규에 따라 3분의 2 이상의 원내 의원 동의를 받아 당론으로 지정해야 하지만 지난 의총에서 이에 이르지 못했다”며 “실질적으로 당 활동을 하는 25명 의원 중 17명 이상 동의를 받기도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손학규 당대표의 핵심공약이었던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당원들의 추인을 받았다고 볼 수도 있으나 현재 타협안으로 제시된 민주당의 준연동제는 단순 계수조정이 아닌 재추인을 받아야 할 정도의 제도 변화”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2.31 kilroy023@newspim.com

이 최고위원은 “특히 (선거법 개정을) 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하는 건 정작 선거를 앞두고 제도에 대한 불확실성을 만드는 것으로 국민들을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라며 “당과 대표의 명운을 걸고 추진한 선거법 개정이 무리한 추진으로 인해 또다른 당내 불안의 씨앗이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오신환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에 출연해 “(선거제 개편안을 패스트트랙에 태울 경우) 일부 의원들이 탈당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들은 바 있다”고 밝혔다.

또 바른미래당 원외 당협위원장 10인은 이날 “선거법 패스트트랙 진행은 의회민주주의를 파괴하고 민주당의 들러리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반면 김관영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은 기득권 양산과 패권구축으로 일관한 우리 정치의 체질을 바꾸는 일”이라며 패스트트랙 추진의 뜻을 굽히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수십년간 우리 정치와 국회는 양극단의 이념으로 나뉘었고 극단적인 소수 세력의 눈치만 보면서 지내왔다. 이것이 정치가 국민들과 멀어지게 된 결정적인 이유”라며 “여전히 70% 이상의 국민들이 현재 국회의원 선출 방식이 국민의 뜻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응답하고 있다. 대의기관인 국회가 더 이상 외면해선 안 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20대 국회의 사명이자 국민의 명령”이라며 “정상적인 선거제도로 정치와 국회를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바른미래당이 선거개혁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손학규 대표도 패스트트랙 상정에 반대하는 일부 의원들을 설득해 동의를 얻어 관철할 뜻을 내비쳤다.

손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와 만나 “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모두가 한 마음은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이를 숨기려고 하지 않는다”면서 “그게 바른미래당의 현 주소이고 또 우리 정치의 현 주소다. 어떻게든 마음과 의견을 모으려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