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글로벌IB "연준, 하반기 1회 금리인상"...B/S축소 종료시점 관심

기사등록 : 2019-03-19 15: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준, 성장 전망치·점도표 하향 가능성 높아
IB "연준의 '인내심' 이어질 것...하반기 금리 인상 열려있어"

[서울=뉴스핌] 민지현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오는 19~20일(현지시간) 개최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차대조표 축소 (보유자산 매각) 종료 시점에 대한 새로운 언급이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연준은 작년 한 해 동안 금리를 4차례 인상했으나 올해는 '금리인상에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문구 변경과 함께 증시 변동성 확대, 완만한 물가 상승률, 전 세계 경기둔화 등의 위험 요인이 경제에 미칠 영향을 확인하면서 긴축 기조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연준은 지난해 12월 점도표를 통해 올해 금리 인상 횟수를 3회에서 2회(중간값 기준)로 하향했다.

1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UBS는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대차대조표 축소 종료 시점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발표함과 동시에 경제 성장률 전망치와 점도표 모두를 낮출 것으로 전망했다. UBS는 올해 1분기 성장률을 0.5%로 제시했는데, 이는 지난해 4분기 2.6% 성장에 비해 확연히 낮아진 수치다.  

UBS의 세스 카펜터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연방기금금리가 중립금리 수준에 매우 가까이 있고 물가 상승률도 평균보다 낮게 유지되고 있어 연준이 올해 금리를 올릴 수 없는 중요한 위험을 보고있다"고 분석했다.

골드만삭스의 얀 하치우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투자은행(IB) 전망을 고려하면 올해 12월 한 차례 인상과 내년도 추가 금리 인상을 전망했다. 또한 연준이 3분기 말 이나 4분기 말에 대차대조표 축소 종료와 관련해 결론을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FT는 투자자들이 올해 금리 인상이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카고상업거래소(CME) 페드워치(Fed Watch)에 따르면 연방기금선물시장 참가자 대다수가 연준이 2020년 1월까지 연방기금금리의 목표 범위를 현행 수준인 2.25~2.50%로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블랙록의 리차드 터닐 글로벌 수석 투자 전략가는 보고서에서 올해 2분기까지 금리동결을 예상하면서도 2019년 후반부에는 금리 인상 여지가 열려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올해 3~4분기 경제 성장률이 추세 이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점차 올라온다면 연준은 금리를 올릴 수 있다"며 "시장은 이러한 가능성들에 대해 저평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씨티그룹의 앤드류 홀렌호스트 연구원은 "성장률, 물가 전망치의 하향 조정과 세계 성장 둔화의 지속은 연준의 '인내심(patient)'이 이번 회의까지 이어질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다만 점도표의 중간값인 올해 2회 인상은 여전히 향후 금리인상이 시장에 의해서 매파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했다.

또 다른 투자은행(IB) 바클레이즈는 "지난 1월 연준의 정책 스탠스 변화를 고려하면 시장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연준의 비둘기적 태도는 미 달러화에 가벼운 약세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욕증권거래소 [사진=블룸버그]

jihyeonm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