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2023년 로봇산업 15조원 확대…돌봄로봇 집중 육성

기사등록 : 2019-03-22 1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부, 문 대통령 참석 '로봇산업 발전방안' 발표
3대 제조업 중심 제조로봇·4대 서비스로봇 집중 육성
제조로봇 렌탈·리스규모 2023년 70만대로 확대
서비스로봇 개발·관련 SW 개발에 약 4000억원 투입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정부가 제조로봇 시장 확대와 서비스로봇 산업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로봇산업 4대 강국으로 올라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뿌리, 섬유, 식·음료 등 수요산업의 구조를 구도화하는 한편, 돌봄 로봇 등 4대 서비스로봇을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2023년까지 매출 1000억원 이상의 로봇전문기업 20개를 육성, 지난해 5조7000억원 수준이던 로봇시장 규모를 2023년 15조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22일 대구 현대로보틱스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로봇산업 산·학·연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의 '로봇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정부의 이번 발표는 지난 12월 개최한 '제9차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발표된 '로봇제품의 시장창출 지원방안'의 후속조치다. 당초 오는 6월 발표 예정이었으나 3개월이나 앞당겨 발표했다. 신산업 확대와 로봇시장 선점에 대한 정부를 의지를 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자리에서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로봇산업 글로벌 4대 강국 달성을 위해 △3대 제조업 중심 제조로봇 확대보급 △4대 서비스로봇 분야 집중 육성 △로봇산업 생태계 강화 등 3대 정책과제를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 뿌리, 섬유, 식·음료 등 3대 업종 로봇활용 표준모델 개발 

먼저 '3대 제조업 중심 제조로봇 확대보급'과 관련해 '뿌리, 섬유, 식·음료'와 같이 근로환경이 열악하고 인력부족해소가 필요한 분야에서 로봇 활용이 저조한 상황임을 인식하고, 이에 맞는 제조로봇을 집중 보급하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로봇과 스마트공장을 접목해 전통 제조업을 되살리는 동력으로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제조로봇 보급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표준 활용 모델 개발, 활용인력 교육을 함께 지원한다. '표준모델'은 도입가능한 로봇제품, 해당공정용 설계도, 기술표준 요구사항, 로봇운영방법, 동영상 매뉴얼 등을 포함하는 안내서를 말한다.

정부는 올해부터 뿌리, 섬유, 식·음료 등 3대 업종에 대한 로봇활용 표준모델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또 로봇 보급률이 높은 자동차, 전기·전자 분야 17개 공정에 대해서는 2022년 이후 표준 모델 개발에 착수한다.

또한 뿌리, 섬유, 식·음료 등 3대 제조업을 중심으로 제조로봇 7560대(정부·기업 50%씩 부담)를 선도 보급하고, 이를 계기로 사업자 부담을 덜기 위한 렌탈, 리스 서비스 도입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 렌탈, 리스 규모는 누적 32만대로 2023년까지 2배 이상 증가한 70만대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제조로봇 수요 급증에 따른 각 기업들의 활용인력 해소를 위해  재직자대상 로봇활용 교육 지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60명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누적 2160명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 3천억 규모 R&D 추진…돌봄 등 4대 서비스로봇 1만대 보급 

'돌봄·웨어러블·물류·의료'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4대 서비스로봇에 대한 맞춤형 개발 및 보급 지원도 이뤄진다. 

산업부 관계자는 "서비스로봇 산업은 아직 시장초기 단계로 향후 급성장이 예상된다"며 "최근 우리 기업이 복강경 수술로봇을 상용화하고, 배설지원 로봇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등 서비스로봇 분야에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2020년부터 2026년까지 총 3000억 규모의 연구개발 사업(R&D)을 추진해 4대 서비스로봇 분야 기술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이에 따라 10개 지자체와 협력해 중증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2023년까지 돌봄로봇 5000대를 보급하는 등 4대 서비스로봇 총 1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외 드론봇, 농업·탐사로봇 등 니치 마켓형 10대 분야는 국방부, 농림부 등 소관부처 주도로 기술개발·보급 지원에 나선다. 

아울러 서비스로봇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발굴·개선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중(4월경 예정)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내에 '로봇 규제 샌드박스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한다. 

지원센터에서는 돌봄·웨어러블·물류·의료 등 4대 분야에 대해 로봇실증특례지역 지정을 추진하고, 실증특례를 받은 로봇기업이 사용자 보호를 위해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 표준·인증 개발 등도 지원한다. 또 신남방국가·중동 등 국가별 산업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수출 지원도 이뤄진다. 

◇ 로봇산업 생태계 강화…3대 핵심부품·4대 SW 자립화 추진 

정부는 차세대 로봇 핵식부품 및 소프트웨어(SW) 등 요소기술 경쟁력을 강화해 국내 로봇산업의 기초체력 보강 및 신시장 창출을 추진하는 노력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로봇제조사와 수요기업을 연결하는 로봇 분야 시스템통합 전문기업(SI)을 육성하기로 했으며, 미국, 일본 등에 의존하고 있는 로봇 3대 핵심 부품과 4대 SW의 자립화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2020년부터 6년간 약 1000억원이 투입된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3대 핵심부품은 △지능형 제어기 △자율주행 센서 △스마트 그리퍼 등이며, 4대 SW는 △로봇SW 플랫폼 △잡는기술 SW △영상정보 처리SW △인간-로봇 상호작용 등이다. 특히 잡는기술 SW는 서비스로봇 개발의 핵심기술로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영역이다. 

정부는 2020년부터 7년간 약 1000억원을 투입해 차세대로봇에 필요한 지능형 제어기 등 3대 핵심부품과 영상정보 처리 등 4대 SW 기술을 확보해 간다는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서비스용 로봇은 궁극적으로 인공지능(AI)과 많은 관련이 있는데 이를 현재 미국기업이 쓸어가고 있는 현실"이라며 "특히 서비스로봇은 그리퍼 즉 잡는 기술이 중요한데 현재 우리가 대응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최근 인공지능, 5G통신 같은 새로운 기술이 로봇에 접목되면서 로봇이 더욱 지능화되고, 제조업 현장은 물론 우리의 일상생활 곳곳에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번 발전방안을 통해 제조로봇 시장을 확대하고, 뿌리, 섬유, 식·음료 등 수요산업의 구조를 고도화하는 한편,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서비스로봇 산업도 경쟁력을 강화해 로봇산업 4대 강국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