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인간 일자리 뺏는 로봇?…산업부 "인력 대체 아닌 보완"

기사등록 : 2019-03-22 1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2일 대구서 로봇산업 발전방안 발표
"사람·로봇 공존하는 협동로봇 키울 것"
"간병 보조용 '돌봄로봇'도 보급확대"

[세종=뉴스핌] 최온정 기자 = 정부는 22일 발표한 '로봇산업 발전방안'에서 노동자를 대체하는 로봇이 아닌 부족한 인력을 보강하는 로봇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작업환경이 열악한 제조현장이나 고령화 사회에 따른 돌봄 서비스로봇 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대구시 현대로보틱스에서 열린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에서 "제조로봇 시장을 확대하고 뿌리·섬유·식음료 등 수요산업의 구조를 고도화하는 한편 로봇이 우리의 일상생활 곳곳에서 널리 활용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인력 대체 아닌 인력 보완?...협동로봇 키운다 

정부는 이번 사업이 '인력 대체'가 아닌 '인력 보완'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제조용 로봇을 보급하는 과정에서도 인력부족 해소가 시급한 분야에 우선 집중할 계획이다.

로봇산업 발전방안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이와 관련해 최남호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국장)은 "시장 자체가 사람을 대체하는 쪽으로 가면 시장이 안 열린다. 기본적으로 로봇에 모든걸 맡기면 돈이 많이 들기 때문"이라며 "사람과 협업하는 로봇을 이용해 공정별로 표준모델을 설계하고 사업장별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23년까지 인력이 부족한 108개 공정에 대해 로봇활용 표준모델을 개발하되, 올해에는 뿌리와 섬유, 식음료 등 3대 업종에 적용할 표준모델을 우선적으로 개발(총 63종)하기로 했다.

정부는 1080개 공장에 제조용 로봇을 7560대 보급하고, 제조용 로봇이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확산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제조용 로봇을 2018년 32만대에서 2023년까지 70만대로 늘리는 것이 목표다.

이 과정에는 개별 협회 및 단체도 관여할 예정이다. 최 국장은 "뿌리산업의 경우 용접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주문은 어떤 로봇이 필요한지 등 업체마다 상황이 다르다"며 "개별 협회 및 단체 분들과 로봇을 만드는 곳을 엮어서 표준 모델을 만들고 각 개별사에 컨설팅까지 제공한 후에 로봇 보급사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최 국장은 "해외에서는 사람을 위한 로봇, 인간과 공존하는 로봇 쪽에 포커스를 두고 변화하고 있다"며 "이번 대책에는 인간과 공존하는 '협동로봇' 방식의 제조용 로봇 확대에 포커스를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 중증 환자 이송·배변처리 '돌봄로봇'도 개발

돌봄로봇은 수요는 많으나 가격이 높고 기술수준이 낮은 간병 분야를 보조하기 위해 보급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중증 환자의 이송을 지원하는 로봇이나 침대에 누워 생활하는 환자의 배변을 자동적으로 처리해주는 로봇, 식사보조 로봇 등이 보급된다.

최남호 국장은 "환자들과 인터뷰해 보면 간병인이나 자식들이 배변을 처리해주는 데 대해 수치심을 느낀다. 그래서 이쪽에 대한 수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돌봄로봇은 분야에 따라 많이 파생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수요에 따라 가고 있다"며 "돌봄로봇을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계층에 먼저 보급해 효용성을 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다만 제조용 로봇과 돌봄로봇 모두 국산화율을 높이는 것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국내기업 수 자체가 적어 국산화율이 41%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최 국장은 "제조용 로봇에는 감속기와 모터가 중요한데 둘 다 외국기업(파나, ABB) 제품을 쓴다. 심지어 국내 수요업체도 파나 제품을 달라고 주문이 들어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재 매출 1000억원을 넘는 로봇기업이 6곳 있는데, 2023년까지 20개로 늘리고 국내로봇산업규모도 15조까지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