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문대통령, 8일 논란의 박영선·김연철 임명 강행할 듯

기사등록 : 2019-04-08 0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무 기간 7일 지나
한미정상회담 위한 방미 전 임명 완료할 듯
野 "임명 강행은 국정 포기 선언", 여야 관계 악화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기간이 지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이들을 임명할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국무위원 후보 중 국회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박 후보자와 김 후보자에 대해 문 대통령은 7일까지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한 바 있다.

[서울=뉴스핌] 문재인대통령. [사진=청와대].

국회가 이 기간까지 인사청문보고서를 송부하지 않으면서 문 대통령은 직권으로 이들을 임명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오는 10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 순방에 나서기 전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의 임명을 완료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이 오는 9일 국무회의를 통해 북미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한 중재 외교에 나서기 전 내치 등을 당부할 예정이어서 8일 임명 가능성은 크다.

다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대통령의 임명 강행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향후 야당과의 관계는 더욱 악화될 예정이다.

야당들은 7일 논평을 통해 두 후보자의 임명 강행은 '국정포기 선언'이라는 강경한 메시지를 내놓은 바 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국방부 장관 해임 촉구 및 文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 yooksa@newspim.com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김연철, 박영선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이 정권의 대북관과 딱 맞아 떨어지는 인사와 4선의 더불어민주당 간판의원을 지키자며 안하무인에 막가파식 임명을 강행하려는 모양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대변인은 "국민을 상대로 오기를 부리면서 여전히 편향되고 편협한 인사정책을 고수한다면 국정포기 선언과 다르지 않다"면서 "이제라도 잘못된 지명을 인정하고 원점에서 새 인물을 물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민생 현안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당장 강원도 산불, 포항 지진 등 재난대책에 관한 추경논의도 시급하다"면서 "변수는 청와대의 임명강행"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김연철, 박영선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강행은 4월 민생국회의 희망에 찬물을 끼얹는 것과 같은 격"이라며 "임명강행은 국회가 잔인한 4월 국회가 되든 쑥대밭이 되든 알 바 아니라는 청와대의 고집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