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정가 인사이드] 등 돌린 손학규·이언주, 바른미래당 쪼개지나

기사등록 : 2019-04-14 07: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3 보궐선거 참패에 위기감…당 쇄신 요구
유승민계-안철수계 입 모아 “손학규 사퇴해야”
손 대표 “극좌‧극우 표방 다 나가라”...내분 심화

[서울=뉴스핌] 김규희 기자 = 4‧3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이후 바른미래당 내분이 본격화되고 있다. 당 정체성을 두고 손학규 대표와 바른정당 출신의 유승민계, 국민의당 출신 안철수계 모두 이견을 보이면서 종국에는 갈라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내홍의 원인은 4‧3 보궐선거 결과다. 예상보다 크게 낮은 3.57%(3334표)를 득표하는데 그치면서 당 지도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04.10 yooksa@newspim.com

◆ "이대론 안된다"…손학규 사퇴 요구 목소리 높아져 

이언주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정권심판‧탈원전 세력 심판을 위해 기득권에 연연하지 말고 나라를 위해 창원 보궐선거에서 단일대오로 싸워야 하는데 손 대표는 자신의 정치적 입지 등을 위해 보수표를 분열시키고 혈세인 국고보조금까지 펑펑 썼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선거 과정 중에도 손 대표를 향해 “창원 바른미래당 후보 지지율이 1% 오를 때마다 범여권 후보가 당선될 확률은 그만큼 높아지는데 누굴 위해 창원에 가 있는 건가”라며 “본인 약속대로 보궐선거에서 10%를 얻지 못하면 즉각 물러나라”고 했다.

당은 손 대표에게 ‘찌질하다’, ‘벽창호’ 등으로 발언한 이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1년의 징계를 내렸으나 이 의원은 “손발 묶어도 자신이 생각하는 국민을 위한 길을 가겠다”고 맞섰다. 또 당 징계에 대한 재심 신청도 하지 않기로 하면서 바른미래당과 결별 수순을 공식화 하고 독자 행보에 나섰다.

바른정당 출신의 유승민계 의원들도 손 대표를 향해 반기를 들고 있다.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하면서 당 지도부 사퇴를 주장하고 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번 주말까지 손 대표가 결단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결단할 수밖에 없다”며 "지도부 총사퇴를 수용하든지 아니면 지도부 재신임 투표를 수용하든지 결단을 해야 한다”고 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어 “손 대표는 ‘탈당하려는 사람들이 당을 흔든다’고 음해 해놓고 제대로 된 사과도 안 한다”면서 “보궐선거 하나 때문에 물러가라는 것은 과하지 않느냐고 하는데, 지도부 총사퇴 요구는 보궐선거 하나 때문만이 아니라 이 지도부로는 내년 총선 출마자들의 정치 생명을 담보하기에 한계에 도달했다는 냉철한 현실 인식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출신의 안철수계에서도 손 대표 체제가 아닌 비상대책위원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태규 의원과 김철근 전 대변인 등 안철수 전 대표의 최측근은 지난 9일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30여명 등과 회동을 가지고 손 대표 사퇴의견에 뜻을 모았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당시 이 의원은 손학규 대표에게 "찌질하다"고 말해 당원들로부터 당 윤리위에 제소 당했다. 2019.03.29 yooksa@newspim.com

◆ 굽은 소나무처럼 선산 지키는 손학규...“극좌‧극우 표방할거면 모두 떠나라”

손 대표는 당에서 물러날 생각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분당 및 당 해체 주장에도 거부 입장을 명확히 하면서 오히려 일부 의원들이 떠날 것을 요구했다.

손 대표는 11일 당 사무처 월례회에서 “스스로 극좌·극우를 표방하는 사람들은 그리로 가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우리당을 해체하고 제1당, 제2당으로 가자는 얘기는 어림없는 소리”라면서 “새누리당에서 나오고 민주당에서 나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만들어 통합한 당이 우리당이다. 새로운 정치를 꿈꾸고 좌우 이념대결에서 벗어나 실제 국민생활과 민생, 경제를 돌보는 정책을 하자는 것 아니었냐”고 했다.

손 대표는 이어 “극좌, 극우가 아닌 중원을 차지하는 사람들이 대한민국 정치의 주축이 될 것이고, 우리는 다음 정치에서 수권정당으로 집권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며 “바른미래당은 굳건히 우리의 위치를 지키고 다음 총선에서 더욱 쇄신하고 정비함으로써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손 대표 사퇴를 요구하는 측도 물러서지 않고 있어 다음주 바른미래당 내부 갈등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태경 의원은 12일 페이스북 계정에서 “손 대표에게 어떤 모욕을 주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순전히 바른미래의 발전을 위해 현 지도부는 한계에 봉착해 있다는 충심에서 손 대표의 결단을 촉구하는 것이다. 손대표는 바른미래를 사당화하려는 욕심을 버리고 선공후사의 초심으로 다시 돌아가 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했다.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