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軍 “김일성 탄생일에 北 열병식? 현재까지 확인된 바 없어”

기사등록 : 2019-04-15 13: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합동참모본부, 15일 국방부 정례브리핑서 밝혀
“미림비행장 군용차량 결집도 확인된 바 없어”
金, 한미연합훈련 비난…국방부 “방어적 훈련…9.19 합의 어긴 적 없어”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북한이 4월 15일 김일성 주석의 탄생일(태양절)을 맞아 열병식을 하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 군은 “현재로서 확인된 바가 없다”고 15일 밝혔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군은 관련 동향을 추적 및 감시 중이나 현재까지 확인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지난 2017년 김일성 탄생 105주년 기념 열병식 당시 등장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사진=로이터 뉴스핌]

앞서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 한국석좌와 버뮤데즈 연구원은 CSIS가 운영하는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에 올린 글에서 “북한 평양 동쪽 미림 열병식훈련장에 군용 차량 217가 집결해 있는 것이 지난 7일 촬영된 인공위성 사진에서 포착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4월 15일(태양절)이나 조선인민혁명군 창설일인 4월 25일을 기념해 열병식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확증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후 그 파장을 수습하려는 외교적 노력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북한이 열병식을 열고 신형 무기나 탄도미사일을 공개한다면 이는 북한이 비타협적인 입장을 강조한다는 신호”라며 “향후 북핵 외교 활동이 복잡해질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군은 “확인된 특이 동향이 없다”며 “현재 북한에서 열병식이 열리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이날 이 같이 밝히면서 ‘미림 비행장에 군용차량들이 모여 있는 것은 맞느냐’는 질문에도 “그것 관련해서도 확인된 바가 없다”고 일축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 2일차 회의에 참석해 시정연설을 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한편 지난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을 통해 한미연합훈련을 비난한 데 대해 국방부는 “우리 군은 9.19 군사합의에 배치되는 일을 했던 적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시정연설에서 “한미연합훈련 재개 움직임 등 적대가 노골화되면 대응 행동에 나서겠다”고 경고성 발언을 했다.

우리민족끼리 등 대남선전매체들도 연일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남조선 군부 호전세력의 무분별한 책동’이라는 표현을 쓰며 비난을 퍼붓고 있다.

한미 군 당국은 지난달 키 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을 함께 조정한 새로운 형태의 한미연합지휘소연습 ‘동맹 연습’을 실시한 바 있다.

동맹 연습 이라는 명칭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 등을 고려해 키 리졸브 연습, 독수리 훈련이라는 명칭을 없애고 조정한 것이다. 훈련 기간도 키 리졸브 연습 기간에 비해 절반 규모다.

그런데도 북한은 “명칭을 바꾸고 기간을 줄였다 해도 용납할 수 없다”며 강경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우려도 일각에서 꾸준히 제기되는 상황이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leehs@newspim.com

이에 대해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한미 군 당국이 지난달 실시한) 동맹연습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처럼 방어적 성격의 연합 지휘소 연습”이라며 “우리가 9.19 합의에 대해 배치했던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북한에서 비난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에 대해 우리가 언급할 것은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최 대변은 그러면서 ‘시정 연설에서 9.19 합의에 대한 언급이 없는데 우리가 (남북공동유해발굴 등에 대해) 계속 답을 기다리는 상황에서 앞으로 어떻게 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우리는 9.19 합의를 철저히 이행 중이며 논의를 지속적으로 하기 위한 준비 작업 중”이라며 “현재까지 이 같은 입장에 변화된 부분은 없으며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