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민주당 의총 패스트트랙 합의 환영...홍영표 "한국당 협조해야"

기사등록 : 2019-04-23 11: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홍 "패스트트랙 위해 자유한국당 설득할 것"
이 "양보 많이 해서 아쉽지만 합의는 환영"

[서울=뉴스핌] 이서영 수습기자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의원총회에서 선거제 개혁을 비롯한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등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 된 것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과 권력기관 개혁 법안을 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하는 데에 잠정 합의했다"며 "지난 4개월 간 우여곡절 많았는데 잠정 합의에 이른 것은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4.23 kilroy023@newspim.com

홍 원내대표는 "공수처법(고위공직자수사법)은 대통령 친인척을 포함한 고위 공직자에 대한 감시체계 만드는 것으로 국민의 70%가 공수처를 꼭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가 있다"며 "또 검경수사권 조정은 검찰과 경찰이 상명하복이 아닌 협력 관계로 바꿔야 한다는 전제로 노력해왔지만 처리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에서 선거법을 비롯한 공수처법에 반대했기 때문이 협상 자체가 이뤄지지 않아서 불가피하게 국회법 85조 2항의 신속처리안건 조항을 토대로 여야가 합의에 이른 것"이라며 "국회선진화법은 여야가 함께 통과시킨 법인 만큼 한국당이 문제삼는 자체는 납득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이 이날 오후부터라도 선거법이나 공수처법에 대한 협상을 시작하길 바라고 있다"며 "여야가 원만히 타협해서 처리하기 위해 민주당이 가장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도 이날 의총에서 지난 22일에 이뤄낸 합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미흡한 부분이 있다는 점을 꼬집었다.

이 대표는 "홍 원내대표가 인내심 가지고 4당과 논의해왔지만 지금 합의된 안건이 미흡한 부분이 많다"며 "선거법을 양보한 것에 대해 반발한 의원들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기소권 문제도 우리가 많이 양보했고 또 공수처 처장 임명권에 야당이 비토권 갖는 합의내용이라 아쉬운점이 많이 남는다"면서도 "그래도 그보다 더 중요한 건 4당이 정치적으로 합의를 이뤘다는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배가 뭍에 있으면 움직이지 못한다. 일단 바다에 가야 방향 잡고 움직일 수 있다"며 "여야가 합의처리하는 이 안건은 배를 바다에 넣기까지의 절차라고 생각한다. 의원들이 활발히 논의해서 좋은 결과 나오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4.23 kilroy023@newspim.com

jellyfi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