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장자연사건’ 재조사 마무리…진상조사단, 13일 최종보고

기사등록 : 2019-05-08 17: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검진상조사단, 13일 검찰과거사위에 조사결과 보고
13개월 만에 재조사 마무리
정식 재수사 권고여부 ‘관심’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지난 2009년 고(故) 장자연 씨 사망 사건과 관계된 의혹에 대한 재조사가 13개월 만에 마무리되는 가운데, 정식 수사 권고가 이뤄질지 관심이 주목된다.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은 “오는 13일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에 수사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앞서 대검 진상조사단은 지난해 4월부터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과거 수사 과정에서 부당한 외압이나 부실수사 등이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해 왔다.

조사단은 이 과정에서 전직 기자 조모 씨가 술접대 자리에서 장 씨를 강제 추행한 사실을 파악하고 그를 기소했다.

또 해당 리스트에 적힌 인물로 알려진 방용훈 코리아나 호텔 사장과 방정오 전 TV조선 대표 등을 소환조사했다.

이 리스트를 직접 봤다고 주장하는 동료 배우 윤지오 씨에 대한 참고인 조사도 이뤄졌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고 장자연씨 사건의 증언자인 동료 배우 윤지오씨가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윤지오 '13번째 증언' 북 콘서트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4.14 yooksa@newspim.com

최근 조사단은 이같은 조사결과 지난달 24일 검찰과거사위에 “장자연 사건과 관련해 ‘위증 및 성폭력 부분 중간보고’를 했다”며 “장자연 소속사 대표 김모 씨가 이종걸 의원 명예훼손 사건에서 증언을 하면서 위증을 한 혐의에 대해 ‘과거사위가 검찰에 수사를 개시하도록 권고하는 것이 상당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일부 조사단원들이 이같은 중간조사결과에 동의하지 않으면서 조사단 내분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한편 장자연리스트 사건은 신인배우이던 장 씨가 생전인 지난 2007~2008년 소속사 대표 김 씨로부터 언론과 정치인 등 사회 유력 인사들에게 성접대 등을 하도록 강요받고 이 과정에서 일부 인사들이 장 씨를 성폭행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사건이다.

장 씨가 2009년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이후 공개된 편지 형식의 유서에서 이같은 의혹과 관련해 유력 인물들의 이름이 쓰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이와 관련 이종걸 의원은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이 장 씨로부터 부적절한 술접대는 물론 성상납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조선일보 측은 이 의원을 상대로 20억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냈다.

진상조사단은 이 사건 재판 과정에서 대표 김 씨가 성상납 등이 없었다고 증언한 것이 위증이라고 보고 관련 수사를 권고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