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5G 시대]㊲ 스마트폰·TV·냉장고가 똑똑해진다

기사등록 : 2019-05-10 07: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첫 역성장' 스마트폰 시장, 교체수요·고성능화 노려
'홈 IoT 허브' TV·냉장고·AI스피커 3파전

[편집자] 3G, LTE에 이어 5세대(5G) 통신 시대가 시작됩니다. 사물과 인간이 촘촘히 이어지는 명실상부한 '초연결시대'가 구현되는 것입니다. LTE 보다 20배 빠른 네트워크 속도는 일상의 변화는 물론 인공지능·가상현실·자율주행·스마트홈 등 4차산업혁명을 완성하는 기반입니다. 뉴스핌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와 맞물려 5G란 무엇이며, 기업과 정부의 역할, 바뀌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지 등 총 50회에 걸친 '5G 빅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사물인터넷(IoT)이 우리의 삶에 쑥 들어온다. 5G 콘텐츠를 스마트폰과 생활가전이 물 흐르듯 전송하고 제어한다. 거실의 TV와 냉장고, AI스피커는 '허브' 자리를 놓고 경쟁한다. 

스마트폰 및 관련 부품 업체들과 생활가전 업체들이 새로운 도약을 기대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중국에 쫓겨 프리미엄 가전에 집중하던 가전업체들은 저마다 제품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시켜 사물인터넷 시대에 홈 IoT 허브가 되기 위해 준비 중이다.

◆ 오래가는 배터리·큰 화면..고사양화되는 5G 디바이스

LG V50 ThinQ 5G와 듀얼스크린 [사진=LG전자]

5G 스마트폰과 기존 4G 스마트폰 사이 차이는 5G를 가능케하는 모뎀칩의 유무다. 모뎀칩 없이는 5G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5G 시대로 진입하면서 소비자들 사이 교체수요가 나타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뿐만 아니라 5G 시대에 데이터 이용량 등 스마트폰 사용 방식이 바뀌면서 배터리 용량이 커지고 디스플레이가 확대되는 등 다방면에서 고기능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세대 5G 스마트폰으로 각각 폴더블폰과 듀얼스크린 스마트폰을 선보인 것도 이처럼 5G 서비스의 특징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5G 네트워크 시대가 도래해 관련 시장이 확대되면 다양한 콘텐츠 수요 증가로 대화면 스마트폰이 확대되고 대량의 콘텐츠를 저장·전송하기 위한 메모리 수요가 증가하며, 콘텐츠 사용시간 증가에 부응하기 위한 배터리 대용량화와 배터리 크기 증가로 인한 다른 부품의 고집적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초기 5G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도 치열하다. 업계에 따르면 과거 3G에서 4G전환이 되던 때 4G에 빠르게 대응했던 기업들의 점유율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최근 몇 년간 스마트폰 사업본부에서 영업적자를 이어가던 LG전자도 5G 시대를 발판삼아 역전을 노려보겠다는 계획이다.

서동명 LG전자 MC본부 기획관리담당은 최근 1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올 상반기 북미 및 한국시장에서 5G 단말 공급할 수 있는 제조사는 주요 사업자와 협의 진행해온 LG와 삼성뿐”이라며 “5G 초기시장을 이끄는 북미와 한국 5G시장에서 자사 파이나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갤럭시S10 5G 모델을 출시했고 LG전자는 오는 10일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 IoT 허브 노리는 TV·냉장고·AI스피커 가전 3파전

5G 시대가 본격화되면 다양한 가전제품에서도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5G가 IoT를 지탱하는 핵심요소가 되는 것이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SK텔레콤은 기존 소리로만 들려주던 정보를 화면으로도 전달하는 디스플레이 탑재형 AI 스피커 ‘누구 네모(NUGU meno)’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누구 네모’의 출시로 소비자들은 AI 스피커가 전달하는 정보를 보다 직관적이고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은 물론, 사용 편의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9.04.18 pangbin@newspim.com

이 때문에 어떤 기기가 홈 IoT 허브기능을 맡게 될 것인가도 업계가 주목하는 부분이다. 유력한 후보로는 AI스피커와 TV, 냉장고가 언급된다. 특히 TV와 냉장고는 대부분의 가정 중심부에 1대 이상씩 보유하고 있어 허브로 유력하다. 앞서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TV를 냉장고, 세탁기, 휴대전화 등 모든 가전기기를 연결하는 IoT의 허브로 만들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반면 AI스피커를 IoT 허브로 만들기 위한 통신3사의 노력도 치열하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를 비롯한 통신사들은 신규 분양 아파트들에 AI스피커를 매개로 한 IoT 기술을 공급하면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TV나 냉장고, AI스피커 중 어느 기기가 IoT 허브로 자리잡을지 아직 알 수 없지만 당분간 홈 IoT의 허브를 도맡게 될 제품 사이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고 말했다.

 

nana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