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종합] 美-中 이틀째 무역협상 돌파구 없이 종료

기사등록 : 2019-05-11 02: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이틀째 무역 협상이 결론 없이 종료됐다.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인상을 강행한 가운데 이뤄진 이번 협상에 대해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건설적이었다’는 평가를 내놓았지만 최근 한 주 사이 마찰을 일으킨 쟁점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무역 협상을 마치고 나온 미국과 중국 정책자들 [사진=로이터 뉴스핌]

협상 팀의 회동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 합의안 도출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이후 추가 담판이 이뤄질 것인지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10일(현지시각) 로이터에 따르면 므누신 장관은 회담을 마친 뒤 기자들에게 중국 측과 건설적인 협상을 가졌다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협상 결과에 대해서는 말을 아낀 채 “현재로서 말할 수 있는 것은 이것이 전부”라고 전했다.

이와 별도로 블룸버그는 중국 측 협상 대표로 나선 류 허 국무원 경제 담당 부총리가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날 논의가 매우 잘 진행됐다”고 말했다.

10일 자정 미국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5%로 인상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협상은 두 시간 가량 비교적 짧게 이뤄졌다.

CNBC에 따르면 오후 협상 재개 여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므누신 장관은 “이날 논의는 모두 종료됐다”고 밝혔다.

회의 내용과 관련, 뉴욕타임스(NYT)는 전날에 이어 양국 정책자들이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협상을 마무리했다고 보도했다.

오전 11시30분 경 류 허 중국 국무원 경제 담당 부총리가 회담 장소를 떠나 차량에 오른 한편 미국 측 대표로 나선 므누신 장관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백악관으로 향했다.

이날 담판의 구체적인 내용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향후 추가 협상에 대한 결정이 백악관에서 논의될 전망이다.

앞서 주요 언론에 따르면 중국의 자국 기업에 대한 보조금과 해외 기업의 지적재산권 및 IT 기술 강제 이전을 부추기는 통상 시스템 개혁을 둘러싼 이견이 12월 1일 휴전 이후 어렵게 진전을 이뤄온 협상에 걸림돌로 등장했다.

중국 측이 법 개정에 대한 내용의 합의문 명시에 반기를 들자 미국 측 협상 팀이 약속을 뒤집었다고 주장했고, 양측의 마찰은 관세 인상으로 이어졌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튼(SCMP)에 따르면 중국 정책자와 경제 석학들 사이에 미국이 요구하는 시스템 개혁을 추진했다가는 중장기 성장이 크게 흔들릴 것으로 우려하는 상황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지난해 관세 대상에서 제외된 3250억달러 물량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부과하기 위해 행정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