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이재갑 "주52시간제, 버스노사·지자체 고통분담 해달라"

기사등록 : 2019-05-12 15: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고용부-국토부 노선버스 대응 합동연석회의' 개최
버스노조, 14일까지 정부 합의 없을 시 15일 파업 예고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정부가 7월부터 주52시간제가 적용되는 버스업계에 "정부지원방안을 강구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버스업계와 지자체에 "고통분담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13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고용부-국토부 노선버스 대응 합동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버스노조가 오는 15일 파업을 예고했다. 국민들의 걱정이 크다"면서 "사업장별 교섭 과정에서 인금인상, 근무제도 개편, 정년연장 등 여러 현안들이 논의되고 있어 타결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19년도 제3차 고용정책심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5.07 leehs@newspim.com

이어 "준공영제 시행 지역의 상당수 업체는 주52시간제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탄력근로제 도입, 교대제 등 근무제도 개편과 정부지원(일자리함께하기 사업) 등을 활용해 주52시간제 정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단 "노선버스의 경우 지역별로 재정여건이나 교섭상황에 차이가 있다"면서 "버스 노사, 자체단체가 조금씩 고통분담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설득에 나서기도 했다. 이를 위해 "자치단체, 노동위원회와 노동청이 참여하는 지역내 협의체를 통해 노사간 교섭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노사, 지자체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하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도 재정여건이 열악한 버스업계의 사정을 감안해 가능한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만큼, 지자체, 버스노사도 마지막까지 인내심을 갖고 합의점을 찾아주길 요청드린다 

한편 여야 합의에 의한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라 올해 7월과 내년 1월, 버스업종에도 단계적으로 주52시간제가 적용된다.

이에 버스노조는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추가 인력 확보, 임금 감소 등의 우려를 표명하고 오는 14일까지 정부와 버스노조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15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