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전·세종·충남

대전 유행 홍역 '진정' 국면…3주간 추가 환자 없어

기사등록 : 2019-05-14 13: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행 종료는 ‘아직’…질본 "지침상 6주간 환자 없어야"

[대전=뉴스핌] 라안일 기자 = 지난 3월 말 대전에서 발생한 홍역 사태가 진정 국면을 맞고 있다.

임묵 대전시 보건복지국장은 14일 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지난달 21일 마지막 20명째 확진자 발생 이후 홍역의 최대 잠복기인 21일 동안 추가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최대 잠복기가 끝난 지난 13일자로 접촉자 관리를 모두 해제했다”고 말했다.

다만 접촉자 관리가 모두 해제돼도 홍역 유행이 완벽히 종료된 상황은 아니다.

임묵 대전시 보건복지국장이 14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라안일 기자]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관리지침’에는 마지막 환자 발생 후 6주까지 역학적으로 관련된 추가환자가 없어야 홍역 유행을 종료할 수 있다.

시는 이 지침에 따라 접촉자 관리만 해제하고 앞으로 3주간 추가환자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한 뒤 추가 환자가 없을 경우 유행상황을 종료할 예정이다.

이번 집단홍역 발생은 충남 공주시에 거주하는 생후 7개월 된 여아가 엄마와 함께 베트남에 다녀와 감기증세로 유성구의 한 소아전문병원에 5일간 입원한 뒤 지난 3월28일 홍역 확진자로 판정 받으면서 시작됐다.

이 여아와 같은 병실 또는 인근 병실에 입원해 감염된 환자는 모두 20명이며 이들과 접촉한 인원은 모두 2286명이다.

특히 홍역접종 시기(생후 12~15개월) 이전인 5개월~11개월 영아 11명이 홍역에 걸리면서 시는 접종 시기 이전 영아 2100여명에게 가속접종을 지원했다.

시는 첫 환자 발생 이후 초기대응에 소홀했다는 지적에 따라 홍역 등 감염병 환자가 의료기관, 학교, 어린이집 등 집단시설에서 1명 이상 발생한 경우 환자 주소지 관할 보건소가 접촉자 명단을 바로 보고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임 국장은 “베트남, 태국 등 홍역 유행국가로 여행하기 전에는 홍역 예방백신을 2회 모두 접종하는 것이 좋다”며 “귀국 후 홍역 의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선별진료 의료기관으로 방문해 달라”고 당부했다. 

ra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