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문대통령 "최저임금·주52시간 근로제, 기업인들 목소리 듣겠다"

기사등록 : 2019-05-14 15: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4일 중기중앙회서 열린 중기인대회서 밝혀
"중소기업 성장은 정부의 변함없는 목표"
"우수인력, 중기 선호하도록 맞춤복지 제공"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기업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덕목은 신용"이라며 "최저임금, 탄력근로제, 주52시간 근로제 등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한 사안에서 기업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상거래에서의 신용도 그렇지만 정부와 중소기업 간의 신용도 중요하다. 정부를 신용할 수 있어야 기업은 미래를 불안해하지 않고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도전적인 투자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중소기업이 성공해야 일자리와 가계 소득이 늘고, 국민이 잘살게 된다"며 "중소기업의 성장은 우리 정부의 변함없는 목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답은 현장에 있다고 믿는다"며 "우리 정부 첫해, 경제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2년 차에 혁신적 포용국가의 시동을 걸었다면 올해 3년 차에는 반드시 현장에서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아이 하나를 키우는데 한 마을이 필요한 것처럼 한 개의 중소기업이 성공하려면 한 사회가 필요하다"며 "기업가 정신을 마음껏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적으로 나서 도와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중소기업을 경제의 중심에 놓고 정책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꾸고자 노력해왔다"며 "올해에만 1653개 사업, 22조 가까운 예산이 중소기업을 직접 지원하는데 사용되고, 중소기업이 스스로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정책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한편에서는 법률, 특허, 회계 마케팅 등의 어려움으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55조원 규모의 무역보험 지원, 맞춤형 컨설팅, 대기업과의 동반, 상생진출 등 다각적 노력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수소차 등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5G를 언급하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 주력 산업들은 중소기업이 주역이 될 수 있는 분야들"이라며 "세제 지원, 혁신금융 같은 전방위적 지원을 통해 전통 제조업의 혁신과 신산업 확산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열정과 창의로 넘치는 청년, 많은 경험으로 관록이 쌓인 중년이 중소기업으로 몰려들어야 중소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다"며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한 중소기업 근로자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서 우수 인력이 중소기업을 선호하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