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靑, 한국당 일대일 영수회담 요구 공식 거부..."기존 회동으로 현안 풀자"

기사등록 : 2019-05-14 17: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당 대표회동, 여야정상설협의체서 논의"
"(한국당이) 의제 넓혀주기를 요구해 수용"
한국당 제외하는 방안에는 "고려 안해"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가 자유한국당의 교섭단체 상설협의체와 1대1 영수회담 역제안에 대해 거부 방침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4일 기자실인 춘추관을 찾아 "5당 대표 회동과 여야정 상설협의체에 대한 저희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거부 입장을 명확히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2017년 3월 7일 회동 모습. [사진=청와대]

이 관계자는 "지금까지 온 과정을 되짚어 보면 사회 원로들과의 간담회 때 지금의 막힌 정국을 뚫기 위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었고, 언론에서도 당시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있었다"며 "그래서 대통령이 2주년 TV대담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와 5당 대표 회동도 공개적으로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5당 대표도 당시 '우리가 함께 풀 수 있는 외교안보 분야에 대해 함께 만날 수 있지 않겠나'라고 제안했는데 의제를 넓혀주기를 요구해서 이를 수용했다"면서 한국당의 제안을 이미 수용했음을 상기시켰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여야정 상설협의체에 대해서는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한 3당으로 좁히고, 5당 대표 회담에 대해서는 우선 대통령과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의 일대일 회담을 역제안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이미 1년도 전에 함께 하기로 5당이 사인한 것"이라며 "무엇보다 민생현안 문제들, 추경을 시급히 해결해야 할 필요성은 여야 모두가 공감하는 사안일 것으로 이제는 국민을 위해 초당적인 힘을 모아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한국당을 뺀 여야 4당 대표 회동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 단계에서는 다른 방안들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3월 7일 5당 대표 회동 이후 문 대통령이 4월 13일 홍준표 한국당 대표와 일대일 회동을 한 전례에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금 5당 대표가 만난다면 다시 일대일로 만날 것인가를 가정해서 말할 수는 없다"면서 "상황이 발생하면 그 다음 단계에 대해 이야기할 수는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지금으로서는 기존의 5당 대표 회동,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통해 원내대표가 다 함께 모여 국정 현안을 풀자는 희망을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