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중국 “미국과 무역갈등 관련 대화 지속하기로 합의”

기사등록 : 2019-05-14 1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베이징/워싱턴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중국과 미국이 무역갈등에 대한 논의를 지속하기로 합의했다고 중국 정부가 밝혔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 14일(현지시간) 일일 언론브리핑에서 “중국과 미국이 관련 대화를 지속하기로 합의했다”며 “대화가 어떻게 지속될 지는 양국이 향후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전날의 강경 기조에서 다소 수위가 낮아진 발언으로 해석된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 로이터 뉴스핌]

하지만 겅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당하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며 “미국이 상황을 잘못 판단하거나 자국 이익을 지키고자 하는 중국의 결의와 의지를 과소평가하지 않기를 바란다”는 경고도 잊지 않았다.

미국 언론은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합의 내용의 법제화를 막판에 거부해 무역협상이 틀어졌다고 보도했다.

이를 의식한 듯 겅 대변인은 “중국은 (미국의 관세 결정에도 불구하고) 지난주 고위급 협상단을 미국에 보내는 성의를 표시했고 압력에 직면해서도 침착한 태도를 유지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도 갑자기 태도를 바꾼 전적이 있으므로, 중국만이 약속을 어겼다고 비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중국 관영 언론은 국수주의적 발언의 수위를 높여 미국을 맹비난하고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는 논평에서 “미국은 무역 관계에서 중국에 뺏기고 있다는 불평을 그만하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막대한 무역수지 적자는 중국 탓이 아니며 중국은 미국 기업들이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미국 소비자, 농부, 기업은 중국의 ‘불공정 경쟁’이 아닌 미국이 초래한 무역 분쟁의 희생자”라고 비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지난 10일부터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인상했고, 나머지 3000억달러 규모 수입품에 대해서는 품목과 공청회 일정이 공개되면서 이르면 6월 24일부터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전날 중국은 오는 6월 1일부터 600억달러 규모의 미국 수입품 5140개 품목에 대해 보복관세를 물리겠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6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대화할 것이라며, “무언가가 성사될 수도 있다”고 말해 기대감을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 백악관 만찬 자리에서 "그것(무역협상)의 성공 여부를 약 3~4주 안에 여러분에게 알려주겠다"며 "하지만 나는 그것이 매우 성공적일 것이라는 느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