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이인영 “여야 경계 넘어서면 훌륭한 동반자…돌파구 만들자”

기사등록 : 2019-05-21 10: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 원내대표, 21일 국회정상화 거듭 촉구
“국민들을 위한 정치적 상상력 발휘할 때”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여야 경계를 넘어서면 국민을 위해 동행할 수 있는 훌륭한 동반자가 될 수 있다”며 조속한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과거 방식에 연연하지 않고 정치적 돌파구를 만들어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전날 오후 여의도 인근 카페에서 ‘호프회동’을 가졌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놓고 머리를 맞댔으나 회동은 별다른 성과없이 종료됐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께 약속드린 희망의 호프 미팅이 되지 못해 매우 아쉽다. 좋은 분위기였으나 좋은 결실을 맺는 데까지 나가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굉장히 허심탄회하게 국회 정상화 해법을 논의했고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지 않도록 노력하자는 뜻을 같이하는 자리이기도 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어려운 민생 경제상황을 해결하는 것이 국회 최우선 과제라는 점에서 (3당 원내대표가) 공감했다”면서도 “최종적으로 국회 정상화 해법을 찾지 못해 아쉽다”고 거듭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 원내대표는 “남은 과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한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것이라고 거듭 생각한다”며 “국민들이 국회를 보고 느끼는 답답함을 해소할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들이 느끼는 어려운 민생 경제 전망에 대한 절박한 마음들도 하루속히 풀어드려야 한다. 정치의 목적은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또 국민들의 마음에 흐르는 눈물을 닦아야 한다는 데 있다는 신념을 지켜가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시급한 민생 경제 상황을 생각하면 국회에 허락된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도 절감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치권 사정만으로 국민들에게 좀더 기다려달라고 양해를 구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제 국민들을 위해 더 많은 정치적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여야의 ‘동행’을 강조하며 “역지사지 자세로 야당 소통 위해 노력하겠다. 야당의 진심을 경청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위해, 국회 정상화를 위해 통 크게 결단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전날 호프회동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과 관련, 유감 메시지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매체는 보도에서 이 원내대표가 유감 표명 메시지를 비공식적으로 정리해 전달하며 야권의 국회 복귀를 촉구했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회의 후 이와 관련한 질문에 “(유감 메시시지를 표명하거나 표명할 계획은) 없다”며 “지금으로선 고려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