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3기신도시 후폭풍 맞은 김현미 장관..23일 간담회서 입장 발표

기사등록 : 2019-05-23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창릉신도시 지정에 김 장관 지역구 일산서구 여론 악화
"몇가지 발표..현안 됐으니 지역구 챙기기 오해 없을 것"
1·2기신도시 교통망 등 지원책 관심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기신도시 지정에 반발하고 있는 경기 고양시 일산 주민들을 달랠 어떤 '당근책'을 제시할지 관심이 높다.

내년 총선 때 일산서구 출마가 유력한 김현미 장관은 지금까지 일산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않았다. 하지만 3기신도시 지정과 함께 여론이 급격히 악화되자 김 장관은 이를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김 장관은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의장국을 맡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교통포럼(ITF) 교통장관회의 출석도 마다하고 지역구 달래기에 나선다.

김현미 장관은 23일 오후 세종시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3기신도시 추진 관련 입장을 발표한다. 일산주민들은 국토부가 서울과 더 가까운 지역에 창릉신도시 조성 계획을 밝히자 집값 하락을 우려해 집단 반발하고 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 [사진=윤창빈 사진기자]

김 장관이 지난 19일 개인 페이스북에 이와 관련된 글을 올리며 3기신도시 지정에 반대하는 1,2기신도시 주민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이날 김 장관은 3기신도시 정책을 추진해야 하는 국토부 장관이 아닌 일산서구 총선 출마를 앞둔 정치인으로서의 소회를 남겼다. 

김 장관은 일산에서 3기신도시 반대 집회가 열린 것과 관련 "저도 뭔가 말씀을 드려야 하는데 현안을 맡은 장관직에 있다 보니 말씀드리기 무척 조심스럽다"며 "23일로 예정된 국토부 기자간담회 때 몇 가지 말씀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문제를 넘어 현안이 됐으니 말씀드려도 행여 '지역구 챙기기'라는 오해는 하지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글 말미에는 "우리는 '더 멋진, 더 살기 좋은 일산'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며 "저도 제 몫의 일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일산과 마찬가지로 3기신도시 지정에 반대하는 남양주, 하남, 인천검단, 김포한강 지역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김 장관은 일산에 남다른 애정을 공개적으로 밝혀 왔다. 지난해 열린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함진규 자유한국당 의원(시흥갑)이 김 장관에게 "내년 총선에 출마해야 하지 않냐"고 묻자 김 장관은 "해야겠죠"라고 답했다. 또 "집값이 똑같다면 일산에 살겠다"고 이야기도 했다.

김 장관은 지난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비례대표로 입성한 뒤 지난 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고양 일산서구에서 당선된 바 있다.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같은 일산서구 지역구인 고양시정에서 연이어 당선됐다.

이 때문에 김 장관이 일산과 관련된 국정과제를 수행할 때는 '지역구 챙기기' 아니냐는 눈초리가 이어지기도 했다. 고양시의 투기과열지구 제외, 외곽순환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착공 등이 이 같은 오해를 불렀다.

하지만 창릉신도시 조성 계획이 발표되면서 김 장관을 향한 일산주민들의 여론은 급격히 악화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3기신도시 지정 철회와 김 장관을 규탄하는 청원글이 다수 올라와 있다. 지금까지 1만8000여명이 동의한 청원글의 게시자는 "일산서구 주민들은 김현미 장관을 크게 지지했다"며 "하지만 일산신도시에게 사망선고를 내릴 줄은 정말 몰랐다"고 적었다.

업계 관계자는 "1,2기신도시의 교통망 확충 등 광역교통대책에 대한 언급으로 주민 달래기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