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강효상 "北 핵시설, 영변 2개·강선 1개…나머지 2개는 추후 발표"

기사등록 : 2019-05-23 11: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靑, 핵시설에 대해 국민에 안알려"
태천·희천·박천·평산 등도 유력지역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의 이유가 됐던 '5개 핵시설'에 대해 언급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북한 핵시설 5곳 중 2곳은 영변에 있으며, 1곳은 강선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은 나머지 시설 두 곳에 대해서도 추후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강 의원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어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북한의 5개 핵시설에 대해 우리 정부가 알고 있는지, 제대로 대처하고 있는지 국민들에게 밝히라고 한 바 있다"면서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 정부는 핵시설이 몇 개인지 전혀 국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23 kilroy023@newspim.com

강 의원은 "제가 북핵 협상에 대해 깊이 내용을 알고 있는 워싱턴 소식통으로부터 파악한 바로는 5개 중 2개는 영변에 있다"면서 "플라토늄, 우라늄 사이트가 각각 한 개씩 두 개가 있다. 김정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말한 1~2개의 핵시설이 영변 핵시설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리고 한 곳은 강선에 있다. 평양에서 16km정도 떨어진 지역"이라면서 "나머지 두 곳은 추후에 말해주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2차 북미회담 결렬을 언급하면서 "당시 베트남을 떠날 때 김 위원장에게 ‘합의할 준비가 돼있지 않았다’고 말했다"며 "왜냐하면 그는 핵시설 중 1~2곳을 없애길 원했지만 5곳을 가지고 있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이후 5곳의 핵시설이 어디인가를 두고 논란이 일었지만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다. 이런 상황에서 강 의원이 '강선' 핵시설의 존재에 대해 밝힌 셈이다.

강선 지역은 그동안 꾸준히 핵시설 주요 지역으로 입방아에 올라왔다. 지난해 미국 언론들은 “정보당국이 강선의 우라늄 농축 규모를 영변의 두배로 보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외교가에 따르면 강선에는 2000~4000개의 원심분리기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제 남은 것은 나머지 두 지역이다. 뉴스핌 취재 결과 평안북도 태천, 자강도 희천도 주요 핵시설 지역으로 거론되고 있다.

[서울=뉴스핌] 홍종현 미술기자= 북한의 핵 보유 현황

익명을 요구한 한 대북 전문가는 "연하기계공장과 하갑공장 등에 농축우라늄 시설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희천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우라늄을 채굴하는 평안북도 박천, 황해북도 평산 등도 핵시설 후보군으로 꼽힌다. 이와 함께 원심분리기를 가동하는 비밀시설까지 감안할 경우 북한의 핵시설은 5곳 보다 더 많을 수 있다는 관측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지목한 핵시설 5곳에 대한 정의가 좀 더 광범위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미사일을 개발하는 시설이나 핵탄두를 저장하는 곳을 지칭했을 수도 있다는 것. 미국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량살상무기(WMD)까지 포함시킨만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은 “국방백서에도 북한의 핵시설에 대해 정확하게 나와있지 않다”며 “핵시설이라는 게 단순히 핵탄두만 있는 게 아니고 농축우라늄 시설, 핵탄두 저장 시설, 또는 미사일 공장과 같이 핵과 관련된 시설을 모두 언급한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